TV/건강 프로그램

암 이겨낸 의사의 식단, 연두부 청국장 찌개 레시피, 가지 소박이, 가지 김치 만드는 법, 수제 채소 스테이크 레시피, 김지, 홍영재, 항암 밥상, 암 예방에 좋은 음식, 엄지의 제왕

아리아리동동 2016. 4. 23. 08:51

출처: MBN 엄지의 제왕


환자들이 의사에게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가 바로 "만약 당신이 혹은 당신 가족이 저와 같은 병에 걸린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라고 합니다.
특히 완치가 어려운 '암' 같은 난치병의 경우 더욱 그런 질문을 많이 받는다고 하는데요.
엄지의 제왕 173회 <암을 이긴 의사들의 암 정복법> 편에서는 실제 암을 경험하고 이겨낸 두 명의 의사가 출연해 자신들이 직접 경험하고 실천하고 있는 건강식 등 암세포로부터 내 몸을 지키는 최고의 비법을 소개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두 분이 암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지금까지 재발을 막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는 항암 밥상은 특별하고 비싼 재료가 아니라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재료들로 만들어진 음식이라 더욱 흥미로웠는데요.
오늘은 대장암과 신장암, 2가지 암을 이겨낸 산부인과 의사, 홍영재 원장의 항암 밥상 '연두부 청국장 찌개 만드는 법' 과 '가지 소박이 만드는 법', 그리고 위암을 이겨낸 소화기 내과 의사, 김지 박사의 34년간 위암 재발을 막아주었다는 식단, '수제 채소 스테이크 만드는 법' 을 포스팅할까 합니다.
특히 방송에서는 김지 박사가 위암 예방법으로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 하는 것을 꼽아 화제가 되었는데요.
화난 마음으로는 아무리 좋은 음식도 몸에 해가 된다는 그의 말이 무척 기억에 남네요.
그러니 밥 먹을 땐~ 즐거운 마음으로!!


<위암을 이겨낸 소화기 내과 의사, 김지 - 34년간 위암 극복 식단, 항암 밥상>

1. 수제 채소 스테이크 레시피
재료 : 다진 소고기 (기름기 제거된 살코기) 1kg, 다진 애호박 1개, 다진 당근 1개, 다진 양파 1개, 다진 마늘 10쪽, 찹쌀가루 1~2스푼 (스테이크 6조각 분량, 하루 1끼 130~150g만 섭취)
특징 : 재료에 소금이나 간장 등 간이 될만한 짠 양념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 인데요. 마늘, 양파 등 향신 채소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약간 싱겁긴 해도 느끼하거나 부담스럽지 않다고 하네요.
저 역시 소금 간을 거의 하지 않은 식성이라 평소 야채 스테이크를 할 때 마늘이나 양파 같은 향신 채소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이런 향신 채소들의 성분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① 다진 소고기 1kg, 다진 애호박 1개, 다진 당근 1개, 다진 양파 1개, 다진 마늘 10쪽을 볼에 넣고 버무린다. 
② 재료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찹쌀가루 1~2스푼을 넣어 다시 반죽한다
③ 130~150g 크기로 모양을 만들어 약한 불에서 기름 두른 팬에 약하게 익힌다.
TIP. 흔히 암 환자에게는 고기를 먹지 못하게 하지만, 동물성 단백질 섭취로 암세포 면역 체계 강화 할 수 있다는 김지 박사.


<대장암, 신장암 2가지 암을 이겨낸 산부인과 의사, 홍영재 원장의 항암 밥상>


1. 연두부 청국장 찌개 레시피
① 양파, 다시마, 대파, 볶은 멸치, 무를 넣어 끓인 육수를 준비하고,
② 육수에 무, 김치를 넣어 끓인다
③ 재료가 충분히 익으면 생 청국장 2컵, 연두부, 대파, 청양고추를 넣어 살짝 끓여낸다.
TIP. 두부나 연두부는 조리를 끝내기 직전에 넣는다.


2. 가지 소박이 레시피, 가지 김치 만드는 법
① 가지는 3분해 칼집을 내고, 찜통에 5분간 찐다
② 부추, 양파, 당근, 배, 고추를 잘게 채썰고,
③ 양념장 만들기 : 마늘, 고춧가루, 생강, 쌀밥, 꿀, 멸치액젓을 넣어 믹서에 갈아준다
④ 양념장과 채소를 섞어 김치 양념을 만들고, 쪄 놓은 가지에 양념을 재워주면 끝.
TIP. 가지 김치는 푹 익혀서 식초하해 먹는다.
TIP. 항암 식품, 가지. 1년 섭취량 : 한국 200g, 일본 1kg, 프랑스, 이탈리아 1.2~1.3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