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건강 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 70회, 갑상선암 두 얼굴, 몸 속 나비, 자가진단법, 과유불급 갑상선 식단, 난치성 갑상선암, 종류, 오해와 진실, 갑상선암의 무서운 반전, 암! 명의에게 듣는다

아리아리동동 2016. 4. 23. 21:57

출처: 채널A 나는 몸신이다


몇 년 전, 각종 언론을 통해 과잉진료, 건강 염려증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면서 가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것이 다름아닌 '갑상선암' 이 아닐까 합니다.

진행이 느리고 생존율도 높기 때문에 과잉 진료에 대한 논란은 물론 수술에 대한 논란도 그 어떤 암보다 뜨거웠던 논란의 중심, 갑상선암.
때문에 최근에는 갑상선암이라고 하면 '착한 암' 이라 부르며 큰 걱정을 하지 않는 것이 사실인데요.
나는 몸신이다 <2016년 몸신 대 기획 - 암! 명의에게 듣는다 5탄. 갑상선암> 편에서는 대장암, 유방암, 간암, 위암에 이어 국내 난치성 갑상선암 최고 권위자, 연세대 내분비외과 장항석 교수가 출연해 '착한 암'이라 불리는 '갑상선암의 두얼굴' 을 공개하고, 갑상선 자가진단법부터 갑상선암의 종류, 예방 등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갖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암 중 발병률 1위라는 갑상선암.
하지만 흔히 '착한 암' 으로 불리며 수술 역시 고려해봐야 한다는 말까지 있는데요.
그런데!
사망률 100% 갑상선암도 있다?!
평균 4개월 미만에 사망하는 갑상선암?!
진단 후 6개월내 사망은 물론 뼈로 전이될때까지 증상조차 없는 암도 있고, 재발확률까지 높은 암도 있다는 갑상선암 종류.
도대체 착한 암이라는 갑상선암은 어떤 두 얼굴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오늘 방송에서는 착한 암이라 불리는 갑상선암의 두얼굴에 대한 설명 뿐만 아니라 '갑상선 자가진단법' <내 몸의 나비를 확인하라> 를 소개한다고 합니다.


특히 오늘 방송에서는 우리나라 국민 절반이 가지고 있다는 목의 결절. 그런데.. 그 중 5%는 암이라는 사실과 함께 혹이 만져진다면 무조건 병원 검진을 권한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평소 건강 식단, 건강 식품으로 각광 받고 있는 식품 중 지나치면 위험한 과유불급을 지켜야 할 '갑상선 식단' 을 소개하고, 갑상선 암 예방법과 갑상선암의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도 알려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