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다큐멘터리

KBS 스페셜 15회, 빅아이디어 2부, 산업의 심장, 핵심기술 확보, 산업 경쟁력, 현대, 알파엔진, 한국 최초 독자엔진, 김영삼, 머리카락 산업, 초정밀 철 가공기술

아리아리동동 2016. 4. 22. 21:06

출처: KBS 스페셜


학창시절, 우리는 교과서를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자원은 인재이며, 수출을 통한 경제성장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는 바로 제조업 수출대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 성장 원동력이 다름아닌 핵심기술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일텐데요.
KBS 스페셜 <산업의 심장> 편에서는 불과 50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수출대국으로 이끈 원동력, 산업의 심장, 핵심기술 확보 그 기적의 탄생 과정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954년, 자동차 엔진 제작을 결심한 김영삼.
자동차 엔진을 만들기 위한 도전
10번의 실패, 11번째 성공
특히 오늘 방송에서는 '한국 최초 독자엔진' 개발한 김영삼 씨의 스토리 재연을 통해 '생존을 위한 핵심 기술'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공개한다고 하는데요.


산업 경쟁력은 기술에서 나오는 것
빅 아이디어가 탄생시킨 대한민국의 심장. 이 기적은 어떻게 탄생했는가?


뿐만 아니라 1964년, 돼지털과 오줌이 주요 품목이었던 대한민국에서 당시 최초의 산업이된 '머리카락 산업' 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와 '재봉틀', '볼펜' 에서 시작된 국산화 대장정, 그리고 '초정밀 철 가공기술' 이 사회전반에 퍼져나간 과정을 추적한다고 합니다.


또 오늘 방송에서는 지난 1984년 시작해 7년만에 완성된 한국 최초의 독자엔진, 현대 자동차 '알파엔진' 개발비화와 더불어 그로인한 의도치 않은 효과에 대해서도 재조명하는 시간을 갖는다고 하는데요.
말 그대도 '산업의 심장'인 '핵심기술' 확보 과정를 통해 대한민국 성장 과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