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질문 있는 특강쇼 문정인 교수, 북한승자론 김정은 트럼프, 판문점 선언 진정한 의미, 주한미군 변화, 문스트라다무스 남북정상회담,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문정인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13회

아리아리동동 2018. 6. 14. 01:09


EBS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13회 방송소개 ( 빅뱅쇼,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2018년 6월 20일 방송, 다시보기, 촬영장소 어디 )

주내용이 '문정인 교수, 북한승자론 김정은 트럼프, 판문점 선언 진정한 의미, 주한미군 변화, 문스트라다무스 남북정상회담,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문정인' 등 이라고 하네요

준비 많이 했다고 하니깐요, 이런 류의 프로그램 좋아하시는 분이시라면 방송 절대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재미있게 보세요

편성 : EBS1 (월) 23:55

진행 : 김구라, 황제성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대통령 외교안보특보 문정인 교수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북미정상회담이 지난주 화요일(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렸다.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만남은 미·북 간의 오랜 적대 관계를 끊고, 새로운 관계를 맺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북미정상회담 후 두 정상의 공동 합의문이 공개되자, 전 세계 곳곳에서는 다양한 해석들이 쏟아지고 있다. 

과연, 우리는 어떤 해석에 중점을 둬야 할까? 

이번 <질문 있는 특강쇼-빅뱅>(이하 빅뱅쇼)에서는 한반도 외교안보 전문가이자,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인 문정인 교수와 함께 그 답을 찾아본다. 


북한승자론?!? 문 교수 曰 “트럼프가 뭘 잃었나?” 

북미정상회담 이후 집계된 먼스마우스 대학의 여론조사에서는 미국인의 10명 중 1명만이 ‘북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이 이겼다’고 생각한다는 결과가 나왔고, 미국 내 각종 언론에서는 ‘북한이 승자이고 미국은 패자다’라는 혹평이 쏟아졌다. 

하지만 문정인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잃은 것이 무엇이냐고 되묻는다. 

문 교수는 ‘외교는 승자와 패자로 나뉘는 전쟁이 아니다’라고 지적한다. 

덧붙여 그는 북미정상회담이 미국과 북한은 물론 대한민국 그리고 중국까지 모두가 ‘윈윈’이 된 회담이라고 분석한다. 

그렇다면, 각 나라들이 얻은 이익은 무엇일까? 

빅뱅쇼에서 문정인 교수의 속 시원한 강연으로 확인해 보자. 


문스트라다무스도 예상 못 한 ‘판문점 선언’, 초점은 통일이 아니라… 


문정인 교수는 재작년(2016년) 6월 한 신문사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어쩌면 우리에게 축복이다’라는 발언을 하며 족집게 예언으로 크게 화제를 모았다. 

그리고 최근 ‘주한미군 변화’에 대한 예측으로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런 그가 예상하지 못한 일이 있다. 

바로 올해 4월 27일에 열린 남북정상회담. 

문정인 교수는 남북정상회담이 굉장히 빠른 시일에 이루어지는 동시에 판문점 선언이 채택되어 더 놀랐다고 말했다. 

특히 판문점 선언의 초점은 통일이 아닌 ○○에 맞춰져있어 인상적이었다고 하는데… 과연, 그가 말하는 판문점 선언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