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최배근, 한국판 양적완화, 우리나라 부동산 문제 해결책, 가계 부채 주택담보대출,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빅뱅쇼 경제학자 최배근 질문있는특강쇼 빅뱅 32회

애니 2018. 11. 15. 11:53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최배근, 한국판 양적완화, 우리나라 부동산 문제 해결책, 가계 부채 주택담보대출,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빅뱅쇼 경제학자 최배근 질문있는특강쇼 빅뱅 32회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32회 경제학자 최배근 교수 2탄 2018년 11월 15일


지난주 질문 있는 특강쇼-빅뱅>(이하 빅뱅쇼)에서는 경제학자 최배근 교수와 함께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해 봤다. 

이번 주 목요일에 방송되는 두 번째 강연에서는 우리나라 부동산 문제의 해결책으로 그가 제시하는 ‘한국판 양적완화’에 대해 알아본다. 


가계 부채의 원인, 부동산 때문! 

미국, 일본 등 많은 나라에서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통해 경기를 부양하는 정책을 시행하기도 한다.

최근 우리나라도 2014년에 경기 부양책의 일환으로 부동산에 대한 규제를 풀고 주택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부동산 시장 활성화 정책을 펼쳤다. 

그 결과 가계 부채가 급등했고, 현재 그 규모는 1,439조 원에 이르게 됐다. 

특히 가계 부채 중 약 65%는 주택담보대출이다. 

부동산이 가계 자산의 약 80%를 차지하는 우리나라에서 앞으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다면 경제에 타격이 클 것이라고 말하는 최배근 교수. 

이를 대비하기 위해 별도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최 교수의 이야기를 빅뱅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동산 문제의 돌파구, 한국판 양적완화?! 

2008년 미국에서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발생으로 부동산 가격이 폭락하게 되었다. 

당시 미국은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양적완화 방식을 사용했는데, 양적완화란 과연 무엇일까? 

양적완화는 중앙은행에서 화폐를 찍어내 대량의 통화를 시장에 살포하여 경제의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이다. 

최 교수는 미국의 경우 양적완화를 통해 은행이나 기업을 구제했지만, 개인이나 가계는 구제하지 못했다며, 이와는 다른 방식의 한국판 양적완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가 제시하는 한국판 양적완화가 이번 주 빅뱅쇼에서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