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교육 프로그램

다큐1 38회~39회, 학교의 진화, 중학교 자유학기제, 배움에 대한 내적동기 강화, 시험 없는 학교, 세상을 바꾸는 교실, KBS교육혁신프로젝트, 다큐1

아리아리동동 2015. 12. 17. 20:35

출처: KBS1 다큐 1


2015년 12월 17일, 18일 양일간 KBS 다큐 1 에서는 <KBS 교육혁신프로젝트 - 학교의 진화> 를 방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편. 시험 없는 학교> 와 <2편. 세상을 바꾸는 교실> 을 통해 2016년 전국 중학교에서 전면 실시될 '자유학기제' 시행에 앞서 이미 많은 중학교에서 시범 운영된 자유학기제가 가져다 준 아이들의 변화를 알아보고, 세계적인 교육 혁명 흐름과 한국 중등교육의 접목을 통한 대한민국 교육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를 찾는다고 하는데요.


17일 <학교의 진화 - 1편. 시험 없는 학교> 편에서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통해 한 학기동안 시험부담 없이 토론·체험·활동수업 등을 통해 아이들이 꿈과 재능을 찾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모습을 공개하고, 작년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학생들이 보인 놀라운 변화들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특히 방송에서는 학교에서 시험이 사라지는 자유학기제를 경험한 아이들과 선생님의 변화를 살펴보고, 진정한 배움에 대한 깨달음을 얻은 모습을 공개한다고 하는데요.
시험 없는 공간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과 더불어 실제 학교 현장을 통해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는 자유학기제를 의미 있게 작동시키는 방법에 대해 함께 모색해 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18일 <학교의 진화 - 2편. 세상을 바꾸는 교실> 편에서는 시험이 사라진 공간의 무한한 가능성과 더불어 '배움에 대한 내적동기를 가장 강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모색해본다고 하는데요.
스스로 주변에서 문제를 찾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해결 해보는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긍정적인 변화와 안산 본오중학교 '쉼터 바꾸기 프로젝트', 세종시 성남중학교 아이들이 투명 방음벽에 부딪혀 죽는 새들을 구하기 위한 프로젝트 등을 통해 아이들의 자율성 향상과 더불어 이들 프로젝트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