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교육 프로그램

MBC 다큐스페셜 698회, 대학 전쟁, 사교육비 18조원, 학자금 대출 12조원 시대, 아이보리 타워, 쿠퍼유니언, 공짜 대학, 박지선, 좋은 대학, 나쁜 대학, 좋은 대학을 찾아서, MBC다큐스페셜

아리아리동동 2016. 3. 7. 21:22

출처 : MBC 다큐 스페셜


'대학생' 이 귀하던 시절, 그야말로 대학생은 어디를 가나 대접을 받았고 대학 졸업장은 든든한 미래를 보장하는 보증서와 같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지금 대한민국의 대학 졸업장은 고교 졸업장 다음 '단계' 가 된것만 같습니다.
2000년대 접어들며 대학 등록금은 천정부지 치솟아 OECD 국가 중 2번째로 비싼 나라가 되었고, 그 사이 불과 20%도 되지 않았던 대학 진학률은 80%를 넘기게 되었는데요.
사교육비 18조원, 학자금 대출 12조원 시대. MBC 다큐스페셜 <대학 전쟁 - 좋은 대학을 찾아서. 좋은 대학, 나쁜 대학> 편에서는 대한민국의 대학이 비싼 학비 만큼 좋은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지? 또 학자금 대출 등으로 인해 돈의 굴레에 묶인 청춘들의 이야기 등 불황도 막지 못하는 교육열의 나라, 대한민국의 교육 현실과 비싼 등록금이 과연 학생들을 위해 쓰이는지 우리 대학들의 문제점, 그리고 '좋은 대학'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특히 오늘 방송에서는 '부자부모를 찾습니다' 라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였던 한 명문대생의 이야기와 지난 2014년 대학 등록금 세계 1위 미국의 문제를 그린 다큐멘터리 '아이보리 타워' 를 통해 공개된 미국 대학의 불편한 진실, 그리고 세계 최고 물가에도 '공짜 대학' 을 표방하며 토마스 에디슨을 비롯해 러셀 헐스 등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를 배출한 미국 맨해튼 '쿠퍼유니언 대학교' 사례를 통해 세계 최고 명문 대학이 말하는 '교육 받을 권리' 와 '좋은 대학' 의 조건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내레이션 (나레이션) : 개그우먼 박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