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건강 프로그램

생로병사의 비밀 548회, 귀 질환, 귀로 인한 말초성 어지럼증, 메르스 예방 올바른 손씻기, 생로병사의 비밀

아리아리동동 2015. 6. 17. 20:40

출처 : KBS1 생로병사의 비밀


2015년 6월 17일 생로병사의 비밀 <소리 없는 아우성, 귀(耳)의 비밀> 편에서는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귀 질환, '난청' 과 어지럼증의 가장 큰 원인이라는 말초성 어지럼증의 3대 질환인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주로 노인성 질환으로 알려진 난청.
하지만 최근 최근 스마트폰, 휴대용 음악기기 사용 등으로 젊은 난청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80데시벨 이상에서 8시간 이상 노출되면, 한번 손상되면 결코 되돌릴 수 없다는 '청각세포' 가 파괴돼 귀 건강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해 청각기능의 손상으로 일어나는 노화성 난청 환자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특히 난청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어려워지면서 정서적 장애, 우울감, 고립감 등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교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난청이 치매를 부르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소통의 걸림돌인 난청.
특히 노화성 난청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다름아닌 '보청기' 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보청기 기기를 착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수술이 필요한 '보청기 이식법' 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고, 청각신경이 손상된 경우에는 '달팽이관' 을 대신할 '인공 와우'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는 난청.
오늘 방송에서는 아무런 전조 증상도 없이 어느날 갑자기 아무것도 들을 수 없는 '돌발성 난청' 을 비롯해 선천성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 등 난청에 대한 정보와 인공와우 수술법 등에 대해 소개한다고 합니다.


또 귀 질환은 소리를 들을 수 없는 '난청' 뿐만 아니라 '어지럼증' 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도 하는데요.
한 연구에 의하면 '어지럼증 원인' 중 4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다릉아닌 '귀로 인한 말초성 어지럼증'.
그렇기 때문에 어지럼증을 느꼈을 때, 이비인후과를 먼저 찾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말초성 어지럼증 3대 질환> 이라는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각각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고흐가 앓았던 메니에르병의 정체와 원인 등에 대해 알려준다고 합니다.


또 <명의클리닉 : 손 씻기로 메르스 감염 막는다!> 편에서는 대한민국을 뒤덮고 있는 메르스 공포에서 벗어나기 위한 <감염병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손 씻기> 방법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메르스와 같은 감염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다름아닌 '손 씻기' 라고 하는데요.
최근 언론매체나 학교 등에서 감염병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손 씻기 방법을 알려주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실천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합니다.
심지어 공중화장실 이용자 중 용변 후 손 씻는 사람은 단 73%. 그 중에서도 비누를 사용해 씻은 사람은 불과 33%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손씻기의 중요성은 물론 감염병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손 씻기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고 하네요.


<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올바른 손씻는 방법 6단계>
1. 물기 있는 손으로 비눗칠 한 후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르기
2.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지르기
3.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르기
4. 엄지 손가락을 반대쪽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르기
5.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대고 문지르기
6. 손가락을 반대쪽 손바닥에 놓고 손톱을 문지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