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 MBN 리얼다큐 숨


날씨가 풀리면서 요즘엔 어디를 가나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본격적인 휴가철은 아니지만,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봄.
휴일을 맞아 가까운 근거리 여행을 즐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여행지를 정할 때, 멋진 풍경이나 특별한 볼거리 못지 않게 여행자를 유혹하는 것이 바로 그 지역에서만 맛볼 수 있는 지역 전통 명물 먹거리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요즘엔 아예 <먹거리 여행>이 유행을 하고 있는데요.
2015년 4월 30일 리얼다큐 숨에서는 <지역 전통 명물 먹거리>를 부제로 전북 전주 남부시장 피순대, 강원도 속초 중앙시장 닭 골목의 닭강정, 그리고 강원도 원주의 향토음식이라는 콧등치기 국수와 황기 족발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속초 닭강정이야 이제 국민 간식이 되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유명 음식이고, 전주 피순대 역시 온갖 TV프로그램에 소개되면서 저도 알고 있는데요.
강원도 황토 음식 중 하나가 황기족발이라는 사실은 저도 처음 알았네요.


70년대 고속도로 건설과 8~90년대 경제 부흥기를 거치면서 널리 알려지고 인기가 높아졌다는 지역 전통 명물 먹거리.
오늘 방송에서는 속초, 전주, 원주 대표 맛집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음식이 맛있기로 둘째치라면 서러울 전라도.
그 중에서도 전주는 '맛의 고장'이라 불릴 정도로 맛있는 음식들의 천국이라 할 수 있는데요.
(정말 돌아다니다 아무 식당에나 들어가도 다~ 맛있더라구요.ㅎ)
오늘 방송에서는 전주의 내로라하는 명물 음식들 중에서도 독특한 맛으로 사랑받고 있는 '피순대'를 소개한다고 합니다.
피순대는 당면 등 다른 부재료가 많은 일반 순대와는 달리 내장에 선지를 잔뜩 넣고 만들기 때문에 깊고 진한 맛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젊은층에서는 조금 생소할 수 있지만, 가난하던 시절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주고 속을 든든하게 만들어줬던 음식이 바로 피순대라고 합니다.
그래서 전주 남부시장 피순댓집은 옛맛을 그리워하는 사람들로 언제나 인산인해를 이룬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일년내내 긴 줄을 서야만 맛볼 수 있는 전북 전주 남부시장의 45년 전통 원조 피순댓집.
깨끗하게 씻은 돼지 막창에 13가지의 채소와 돼지고기 앞다릿살, 그리고 신선한 돼지 피를 넣고 만드는 이곳의 피순대는 다른 순대보다 선지의 비율이 높아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이 매력이라고 하는데요.
식용비닐이나 소창이 아닌 막창을 사용하기 때문에 쫄깃한 식감과 깊은 맛이 더욱 진하다고 합니다.
특히 이곳은 순대를 만드는 과정부터 삶는 것까지 숙련된 기술자들이 일일이 수작업하기 때문에 특별한 손맛을 자랑한다고 하는데요.
무려 45년이 넘는 시간동안 사랑받아 온데는 이곳만의 특별함이 숨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두번째 소개된 맛집은 강원도 속초관광수산시장의 30년 전통 닭강정.
무려 10여 곳이 넘는 속초 중앙시장 닭 골목의 닭강정 가게 중에서도 유독 긴 줄을 서서 기다려야만 한다는 이곳은 전국적인 닭강정 붐을 일으킨 장본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식어도 바삭하고 맛있는 이곳만의 비결 덕분에 전국으로 택배 배송까지 되는 전국적인 맛집이라고 합니다.


큼지막한 가마솥에서 섭씨 180도의 기름에서 뼈째 튀겨내는 방식으로 평일 판매량만도 무려 약 1,000마리라는 이곳.
곽승연 대표는 시간이 지나도 눅눅해지거나 푸석거리지 않는 양념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닭강정을 바삭한 상태로 유지해주는 특별한 상자까지 제작했다니, 주인장의 노력이 놀랍기만 합니다.
특히 이곳은 청양고추와 조청으로 맛을 낸다고 하는데요.
매콤달콤한 맛의 조화가 국민 간식으로 만든 비결이라고 하네요.


또 오늘 방송에서는 강원도 원주의 콧등치기 국수와 황기족발 맛집이 소개된다고 합니다.
유병선, 홍미정 부부가 운영하는 이 족발집은 정선에서 30년 전통 족발집을 운영하시는 어머니의 손맛을 이어 원주에서 개업한 곳이라고 하는데요.
약재로도 쓰이는 황기와 엄나무, 계피 등을 넣고 푹 삶은 족발로 특히 육질이 좋기로 소문한 곳이라고 하네요.


무려 하루 200여 개의 족발을 삶는다는 이곳은 일반 족발과는 달리 칼로 썰지 않고, 살코기의 결 따라 손으로 찢기 때문에 여느 족발보다 부드러운 식감이 매력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강원도 전통 명물 음식이라는 콧등치기 국수를 함께 내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메밀로 만든 쫄깃한 면에 된장으로 맛을 낸 국물은 족발의 소화를 도와 줄 뿐만 아니라 족발의 느끼함을 잡아주기 때문에 그야말로 족발과 환상 궁합을 이룬다고 하는데요.
어머니의 손맛을 이은 소박한 맛으로 맛집 대열에 합류한 곳이라고 하네요.


이런 맛집이 소개되면, 도대체 거기가 어딜까? 가 가장 궁금하죠?
홈페이지에 촬영지 정보가 없어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속초 중앙시장 만석닭강정, 전주 남부시장 남문피순대, 원주 (황기족발 콧등치기) 동광식당인 듯 한데요.
다시 정보올라오면, 정확한 정보는 아래에 올릴께요. 


<전주 피순대>

조점례 남문 피순대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동3가 2-198 

063-232-5006


<속초 닭강정>

만석 닭강정

강원도 속초시 조양동 1549-2 번지

강원도 속초시 중앙동 471-4

1577-9042


<원주 족발>

황기족발콧등치기동광식당

강원도 원주시 일산동 332

080-766-7878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