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흔히 인삼보다 더 낫다는 가을 무.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철, 빼 놓을 수 없는 대표 먹거리 중 하나가 다름아닌 '무' 인데요.
가을무, 겨울무 라는 말이 있듯 더운 여름이 지난 후 수확되는 가을무는 특히 그 맛과 식감이 별미라고 하네요.
특히 가을무는 무청을 말린 무청 시래기 까지 별미로 즐길 수 있어 더욱 환영받고 있는 식재료이기도 한데요.
MBN 알토란 103회 < 천하무적 가을보약! 무 > 편에서는 가을철 입맛 살리고 건강 살리는 대가들의 '가을 무, 무청 시래기' 요리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레시피 베껴가지 마세요,

계량법, 용어, 방법 모두 달라서 베껴간건 티납니다.


< 임성근 조리기능장, 시래기 삼겹살찜 레시피 >

 

1. 시래기 500g은 삶은 후 껍질을 제거한다.
TIP. 시래기 부드럽게 만드는 비법
: 자칫하면 질긴 시래기, 무청을 말려 만든 시래기를 부드럽게 즐기기 위해선 겉을 둘러싼 껍질을 제거하는 것인데요. 시래기는 먼저 삶은 후 겉의 얇은 막, 껍질을 제거하면 부드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2. 시래기 양념하기
: 삶아서 껍질 제거한 시래기는 간장, 된장, 새우젓, 다진마늘, 맛술, 물엿 각 2스푼, 고추장 1스푼, 고추가루 3스푼을 넣고 다진 생강 1/3스푼을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시래기에 버무려 준다

 

3. 통 삼겹살 삶기
: 돼지고기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 물 7컵, 간장 1컵, 인스턴트 커피가루 2스푼, 된장 2스푼, 양파 대파 각 1개씩, 물엿 1컵을 넣고, 삼겹살 400g, 생강 1개 슬라이스 한 것, 씨 제거 후 사과 1개를 슬라이스해 넣고 마늘 5개도 으깨 넣어 끓인다.
TIP. 통 삼겹살 부드럽게 익히는 골든 타임 : 강불 20분 -> 중불 15분 -> 약불 10분 삶은 후 10분간 뜸 들이기

 

4. 냄비에 양념한 시래기, 물 3컵을 넣어 20분간 끓이고, 삶은 삼겹살을 찬물에 행군 후 먹기 좋게 썰어 올리고 10분 더 끓인 다음, 양파 대파 각 반개씩을 썰어 넣고 5분간 더 끓여준다.

5. 완성된 시래기 삼겹살 찜은 청양고추, 깻잎 을 썰어 플레이팅한다


< 대한민국 조리명장 1호, 한식 대부 한춘섭 조리명장, 무동태조림 레시피, 동태 무조림 만드는법 >

 

1. 동태 양념 재우기, 밑간 하기 (동태 살이 으스러지지 않도록 '양념장' 에 재운 후 조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TIP. 동태 양념장 레시피 (동태 1마리) : 간장, 매실청 각 2.5스푼, 다진마늘, 식용유, 청주, 맛술, 들기름 각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다진 생강 1티스푼을 넣어 섞은 양념장에 2.5센티정도 두께로 썬 동태 1마리를 넣어 약 20분간 재워둔다.

2. 무 300g은 2cm 두께로 썰고, 다시마물 2.5컵, 고추장 1스푼을 넣고 5분간 강불에 끓이고, 뚜껑을 열어 약불에 10분간 더 끓여 익힌다

3. 무가 반쯤 익으면 양념장에 재워둔 동태를 넣고, 3센티 정도 크기로 썬 양파 1개, 홍고추 1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개, 양송이버섯 5개를 넣고 센불에 5분, 뚜껑 열어 15분간 더 끓이면 완성


< 김하진 요리연구가, 무생채 레시피 >

 

1. 무는 매운 맛이 적고 단맛이 강한 윗부분 (초록색 부분)으로 채썰어 준비한다.
2. 고춧물 만들기 : 물 5스푼, 고춧가루 3스푼을 넣고 잘 섞은 다음 젖은 보에 채를 내려 고추물을 만든다
3. 무생채 양념장 만들기 : 식초 4스푼, 설탕 3스푼, 소금 1꼬집, 생강즙 1티스푼
4. 채썬 무 600g은 고춧물에 잘 버무린 다음 양념장에 버무려주기만 하면 완성.


< 김하진 무나물 레시피 >

 

1. 팬에 식용유 1스푼을 두르고, 소고기 홍두깨살 100g을 볶아준다
2. 소고기가 익으면 채썬 무 500g을 넣어 볶다가 소금 2코집, 다진마늘 1스푼, 다진파 2스푼을 넣고 뚜껑을 닫아 한소끔 끓인다.
3. 무가 익으면 생강급 1티스푼, 설탕 1스푼을 넣어 섞고, 무가 축 처질정도로 푹 익으면 불을 끈 후 참기름 1스푼을 둘러준다.
TIP. 볶아 먹는 무 나물은 매운 맛이 강한 뿌리아랫부분, 즉 흰색부분을 사용한다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