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KBS1 다큐 1


120여 년 전.
동아시아의 패권을 장악하고자 했던 섬나라 '일본' 은 중국에 이어 러시아 와의 전쟁을 시작합니다.


그 격전지는 자국이 아닌 남의 나라, 조선.
더 이상한 것은 전쟁의 명분이 '조선의 자주독립과 동양의 평화' 라고 하는데요.
중국, 러시아 와의 전쟁으로 인해 조선은 격전장이 되었고, 종전과 함께 일본은 '조선'을 자신들의 영향아래 두었습니다.
전쟁을 벌였던 중국도 러시아도 아닌 조선을..
때문에 7월 30일, 31일 KBS 다큐1 <광복 70년 기획 '한반도, 운명의 격전' 2부작> 에서는 <1편: 동아시아 뒤집히다, 청일전쟁>, <2편: 끝나지 않은 패권, 러일전쟁> 을 통해 대한민국 광복 70주년을 맞아 100여 년 전의 일어난 '청일전쟁' 과 '러일전쟁'

을 재조명 해 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1부. 동아시아 뒤집히다, 청일전쟁>
1894년 전북 고부.
동학군은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조선을 지키고, 조선 왕조의 부정부패를 바로잡기 위한 '보국안민'을 목적으로 전봉준의 주도하에 동학군이 봉기하게 됩니다.
이에 조선은 청에게 원군을 요청하게 되고, 청의 조선 진입에 위협을 느낀 일본은 거류민 보호를 목적으로 조선으로 진출하게 되는데요.
그해 7월 23일, 경복궁을 습격한 일본군은 조선정부로부터 청군을 쫓아내 달라는 부탁을 받아내는 데 성공하며 '청일전쟁의 구실'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일련의 <경복궁 습격 사건의 전개 과정>은 일청전사 초안에 자세히 나와있다고 하는데요.
조선 궁궐수비대가 일본군에게 먼저 공격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사실 일본의 치밀한 계획에 의한 도발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시작된 청일전쟁.
해전으로 시작된 청일전쟁은 <세계 최초의 근대식 해전> 인 <황해해전> 으로 인해 일본의 압승으로 끝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세계 최초의 근대식 해전인 황해해전은 전 세계 해군이 주목하며, 청일전쟁이 끝난 후 일본 연합함대의 진형과 전술이 전 세계 해군의 참고가 되기에까지 이른다고 합니다.


예상치 못한 일본의 압승으로 일본이 경북궁을 점령하자 동학군은 다시 재봉기 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일본군의 신식 무기를 당해 낼 수 없었던 동학군, 공주 우금치 전투 후 무려 5만명의 동학군이 학살당하기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본에는 '청일전쟁'이 '한청일전쟁' 으로 기록되어 있는 문서도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지? 방송을 통해 공개한다고 합니다.


더구나 청일전쟁 직후, 청나라와 일본은 시모노세키에서 강화조약을 맺는다고 하는데요.
이 조약 1조는 다름아닌 '조선이 완전한 자주독립국' 이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당시 조선은 누구의 식민지도 아니었다는 사실.
그런데 왜 청일, 양국 전쟁의 쟁점이 조선독립이 된 것일지?


<2부. 끝나지 않은 패권, 러일전쟁>
청일전쟁의 압승으로 자신감을 얻은 일본.
1904년 2월 8일, 러시아를 공격하며 또 다시 만주와 한반도를 무대로 러일전쟁을 발발한다고 하는데요.
'최초의 세계대전'으로 '세계 0차 대전' 이라 불리는 러일전쟁.
그런데, 러일 전쟁은 러시아와 일본 두 나라만의 전쟁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바로 미국, 영국 등 제국주의 열강들이 두 나라를 부추긴 것이라고 하는데요.
선전포고도 없이 시작된 러일 전쟁.
당시 세계 최강국 러시아 역시 일본에 어의 없이 쓰러지고 말았는데요.
전장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등 제국주의 열강들과의 외교전술에서부터 승리했다는 일본.
오늘 방송에서는 최강국 러시아를 무너뜨린 일본의 전략전술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체계적인 전략과 외교전술로 거대국 러시아를 무너뜨린 일본과는 달리, 조선 정부는 외세 의존적 외교정책의 한계로 무너지고 말았다고 하는데요.
러일전쟁 발발 18일 전, 조선 정부가 택했다는 '전시중립선언'
더구나 대부분의 열강들이 조선의 전시중립선언에 승인하는 답을 보내왔던 것과는 달리 미국은 끝내 답을 보내오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방송에서는 열강들의 이해가 얽힌 복잡한 상황, 조선 정부가 취했던 외교정책의 한계점을 살펴본다고 합니다.


러일전쟁 5년 후 한국을 병합하는데 성공한 일본.
'포츠머스강화조약' 으로 러시아로 부터 한푼의 배상금도 받지 못한 일본은 대신 한국에 대한 보호권은 확실하게 보장받았다고 하는데요.
방송을 통해 당시 일본이 벌인 미국과 영국을 상대로 치밀한 비밀 외교전과 한반도를 둘러싼 일본과 열강들의 밀약 등의 전말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이후 세계 제패를 꿈꾸었던 일본.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재난을 가져온 일본의 침략전쟁은 결국 패망의 길로 들어섰는데요.
그로부터 70년.
지금 일본은 전쟁을 영구히 포기하겠다고 밝힌 평화헌법을 개정해 전쟁할 수 있는 나라로 돌아가려고 하네요.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