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명견만리 H벨트 섬에서 대륙으로, 북방과의 연결, 기회의 땅 북한, 천지개벽한 나선특별시, 중국 일대일로 실크로드 경제벨트 21세기 해상실크로드 프리젠터 나희승 명견만리 2018년 9월 14일 방송 

■ 방송 : 9월 14일 (밤 10, KBS1 TV

■ 프리젠터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원장)


현재 대한민국의 경제는 성장동력이 크게 떨어진 상황!

지난 10년 동안 소득 양극화는 점점 악화되고,

폐업하는 자영업자들과 일자리를 찾지 못한 청년들의 고통은 더욱더 커져만 가는데...

 

위태로운 한국 경제그 성장의 돌파구는 어디에 있을까?

 

이번 주 명견만리에서 그 해법을 북방과의 연결에 주목했다!

20여 년간 남북 철도를 연구해온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나희승 원장과 함께

연결을 통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모색해본다.

 

■ 기회의 땅북한

 



북한에 변화의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나희승 원장이 취재를 위해 방문한 단둥에서 바라본 신의주는 과거와는 많이 달랐다.논밭이 넓게 자리하고 있었고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밤에는 암흑과도 같은 모습던 신의주는 현재 높은 건물들이 들어서고 새로운 도시로 탈바꿈하였다.

 

■ 천지개벽한 나선특별시

신의주뿐만 아니라 나선’ 지역 또한 눈에 띈 변화를 보이고 있다.

1991년 북한은 나진과 선봉 두 도시를 하나로 묶어 나선 특별시라는 최초의 경제특구를 지정했다그 후 27년이 흐른 지금나선에는 버스와 택시를 이용하여 출퇴근 하는 사람들의 풍경이 흔하게 보였다시장 역시 중국의 여느 시장과 달라 보이지 않았다.

 

북한이 나선’ 지역을 첫 번째 경제특구로 선택한 이유는 다름 아닌 지리적 위치때문이다.

나선은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중국과 러시아와 인접해 있으며 대륙과 해양을 잇는 교차점에 위치해 있다뿐만 아니라철도와 항만까지 가지고 있는 물류 이동의 요충지이다그중북한의 동쪽 끝에 위치한 나진항은 당장에라도 물자 이동과 경제적 이익창출이 가능해보인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 중국 일대일로’, 실크로드 경제벨트와 21세기 해상실크로드!

2010년 중국은 500억 원을 투자해 나선 지역으로 들어가는 도로를 새롭게 정비하면서 북한과의 교류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정부가 나서서 직접 인프라를 구축하자 800여 개가 넘는 중국 기업들이 북한 나선에 진출하였고이런 분위기 속에서 지난 10년간 중국에 대한 북한의 무역의존도는 꾸준히 상승하여 지난해에는 역대 최고치인 94.8%를 기록했다.

 

다가올 시대는 국가 대 국가가 아닌 네트워크 대 네트워크의 시대로 전환

 

중국이 북한과의 연결에 공을 들이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2013년부터 시작된 일대일로구상 때문이다.

 



일대일로는 중국 본토와 동남아중앙아시아 및 남아시아유럽 등 총 65개국을 연결하는 내륙과 해상의 실크로드 경제벨트를 말한다.

10년 전 베이징 올림픽 이전까지 단 1km의 고속철도도 없었던 중국은 10년 사이 무려2만 5km라는 세계에서 가장 긴 고속철도 네트워크 국가가 되었다.

 

중국은 북한의 철도 사업에도 공격적으로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이미 베이징-상하이 간1300km 고속철뿐만 아니라 북한 신의주 바로 코앞까지 고속철이 건설되어 있다앞으로 서울에서 평양을 지나 신의주까지 이어지는 경의선 390km 고속철도를 연결한다면 우리에게 어떤 변화가 생길까?

 

■ 섬에서 대륙으로

고속 철도 개발에 관심을 기울인 국가는 중국만이 아니다.

최근 러시아도 화물 열차의 속도를 두 배 이상 높이는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가속화 작업을 시작했다.

2025년 예정된 열차 가속화 작업이 완료되면 시베리아 대륙을 7일 만에 통과할 수 있게 된다.

 

지난 9월 6일 러시아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철도와 시베리아횡단철도의 연결은 유라시아대륙과 해양을 이어주는 통로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東亞철도공동체를 제안했다.

 

철도연결이 현실화 된다면 남북 간 경제 협력 확대와 중국과 러시아로 이어지는 대륙 개발에 더 큰 경제적 파급효과가 생길 것이다.

 

 



세계 11위 경제 대국이 된 대한민국.

그러나 이제는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야 할 때!

 

동쪽으로 부산부터 북한 나진까지 잇는 환동해 경제벨트!

서쪽으로 목포부터 신의주까지 잇는 환서해 경제벨트!

서울부터 원산까지 가로지르는 접경지역 평화벨트!

 

우리 정부의 신경제구상 추진을 본격화 하여

한반도를 하나로 연결하는 일명 ‘H벨트가 현실화 된다면

광활한 대륙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9월 14일 금요일 밤 10명견만리 ‘H벨트섬에서 대륙으로’, 많은 관심 바랍니다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