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 MBN 리얼다큐 숨


리얼다큐 숨 <건강과 전통을 담은 명품 추석 선물> 편에서는 며칠 남지 않은 추석을 맞아 죽공예품과 야생 홍더덕, 석청 등 건강과 전통을 담은 명품과 특별한 선물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해 줄 예정이라고 합니다.


명절 음식 수납, 포장에 빠지지 않는 대나무 바구니, 석작 등 죽공예품.
'석작' 이란 뚜껑이 있는 바구니로 인삼, 굴비, 명절 음식 등 선물 포장을 위한 대나무 수납함을 가리킨다하는데요.
모양에 따라 사각형은 '말석', 직사각형은 '석자', 원형은 '둥근석' 이라 불린다고 합니다.
나주 전통 죽세공예 전통을 이어가는 경력 71년차 죽공예 명인 김막동 님.
'담양 죽세공' 이 대부분 대나무를 한 번 삶아서 건조시켜 사용하는 것과 달리, '나주 죽세공' 은 생나무 그대로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말석, 석자, 도시락, 채반, 걸대 바구니, 쌀통 등 20여가지 죽세공품을 만들지만 하루종일 매달려도 만들 수 있는 양은 서너개 남짓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값싼 중국산 제품과 도전히 경쟁이 되지 않는 상황. 하지만 우리 전통 가치를 알아보고 찾는 사람도 많고, 수납이나 포장용이 아닌 죽세공품 자체를 추석 선물용으로 찾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추석 선물로 각광받는 것 중 또 다른 명품은 산삼과도 바꾸지 않는다고 알려진 가을 보약, 야생 홍더덕.
일반 더덕보다 훨씬 진한 향과 맛을 가질 뿐만 아니라 약성도 더욱 강하다는 홍더덕.
하지만 붉은 빛을 띠는 홍더덕은 캐내기 전까지 일반 더덕과 구분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나름의 노하우로 홍더덕을 찾는 약초꾼들.
오늘 방송에서는 홍더덕전 등 홍더덕 음식과 함께 홍더덕 채취를 위한 약초꾼들의 현장에 동행 취재한다고 합니다.


또 오늘 방송에서는 절벽 바위틈에 흐르는 꿀, '석청' 을 채취하는 부부를 따라 석청 채취 현장을 공개한다고 하는데요.
절벽에 숨겨져 있어 구하기도 어렵고 가격 역시 부르는 것이 값이라는 석청.
특히 석청은 진귀한 만큼 프로폴리스 성분 등이 풍부하다고 하는데요.
100% 순수한 야생 꿀로 수년에 거쳐 자라 농도가 진한 것이 특징이라는 석청.
방송을 통해 석청을 채취하는 위험천만한 현장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나주 죽세공예>
상호: 대초 죽세 공예 교실
주소: 전남 나주시 성월동 747
전화: 061-332-0090


<홍더덕 채취>
전화: 박영호 님 010-7652-3933


<석청 채취>
전화: 정대성 님 010-4937-1716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