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 MBN 리얼다큐 숨



 

리얼다큐 숨 <가을, 신비의 맛을 찾아라!> 편에서는 1년 중 가을에만 즐길 수 있다는 가을 신비의 맛 - 갈대뿌리, 대하, 광나무 소금 - 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무려 7000여년 전부터 고서에 기록되어 있다는 귀한 뿌리, 갈대 뿌리.
'갈' 이라고도 하고, 한자로는 '노 蘆' 또는 '위 葦' 라고도 불린다고 하는데요.
'생명을 살리는 약' 이라 불린다는 갈대 뿌리.
청정지역에서 자란 갈대만이 좋은 약성을 품고 있을 뿐, 오염지역 갈대는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수도 있다고 합니다.
칡 뿌리보다 캐기가 힘들다는 갈대 뿌리는 곡괭이로 채취작업을 해야 한다는데요. 오래 될수록 약성이 좋다는 갈대 뿌리.
채취 후 잔뿌리를 손질하고, 세척한 후 이틀간 건조한 후 다시 잔뿌리를 손질해야 한다고 하네요.
손질하고 남은 양이 얼마되지 않아 차나 엑기스로 활용한다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갈대 뿌리 채취 과정과 갯갈대 뿌리 엑기스 등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가을을 대표하는 해산물, '대하' 역시 가을 신비의 맛.
큰 새우라는 이름의 대하는 껍데기부터 속살까지 버릴 것이 없다고 하는데요.
본초강목에도 기록되어 있다는 대하.
요즘 태안 앞바다에서는 이맘 때가 제철이라는 신선한 대하를 만나볼 수 있다고 합니다.
성질이 급해 잡히는 순간 죽어버린다는 대하, 때문에 대하는 잡자마자 급랭한다고 하는데요.
큰 대하 한마리는 만원을 호가하고, 대하장, 대하구이, 대하탕으로 즐긴다고 하네요.


또 오늘 방송에서는 가을 신비의 맛으로 광나무 소금을 소개한다고 하는데요.
바다가 아닌 나무에서 나는 소금?!
여정목으로도 불린다는 광나무는 남쪽 해안가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해풍을 맞고 자라 잎, 가지, 열매 등 나무 전체에 염분이 가득하다고 하는데요.
때문인지 죽은 후에도 수백년, 수천년 썩지 않는다는 광나무.
특히 전남 해남에서는 광나무를 씻어 말리는 과정을 무려 아홉번 반복해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구증구포 후 노랗게 변한 가루는 천연 조미료로 사용한닥 합니다.
일반 소금보다 염분이 1/4 밖에 되지 않는다는 광나무 소금.
오늘 방송을 통해 건강한 소금이라는 광나무 가루의 신비한 맛을 소개한다고 하네요.


<갯갈대 뿌리 정보 - 뿌리 엑기스>
상호: 천기누설약초
전화: 김옥열 010-2700-3777


<대하식당>

상호: 생생왕꽃게
주소: 충남 태안군 남면 천수만로 374
전화: 윤진희 010-9299-4133


<광나무 약소금>

전화: 최석규 010-2603-0216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