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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화장품 용기 분야에서 선도적 기업인 연우의 청약이 시작됩니다.

기관들의 호평에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대출까지 받아서 청약하기에는 무리가 따르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해 봅니다.

최근 불안한 장세라 화장품테마주나 바이오테마주 등 이제껏 괜찮았던 주식들도 여지없이 무너지곤 하는데요.

연우 역시 재수가 나쁘다면 앞의 기업들의 전철을 밟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따라서 보유하고 있는 자산한도내에서 청약을 하시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


주간사 : 대우증권, HMC투자증권, SK증권 .. 증권사별 중복청약 가능합니다.

 대우증권 공모주 청약자격 ▷▷ http://recipeia.tistory.com/1431

 HMC증권 공모주 (스팩) 청약자격 ▷▷ http://sulia.tistory.com/1241

 SK증권 공모주 청약 자격 ▷▷ http://recipeia.tistory.com/597


시장구분 : 코스닥

청약일 : 2015년 10월 22일 ~ 23일 16시 마감

환불일 : 10월 27일 

등록예정일 : 11월 2일

<주의>상기 날짜는 등록예정일 공시이기에 날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루 이틀전에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공모가 : 25,200원 (공모희망가: 20,300원 ~ 25,200원 ▷ 주당액면가 500원) 

공모금액 : 606억원

<계좌당 청약한도>

- 대우증권 일반 15500주 (우대 31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25,200원*15500주 (우대 31000주)*0.5= 일반195,300,000원 (우대 390,600,000원)씩 필요합니다.

- 대우증권 무자격 4650주 ... 액수로는 계좌당 25,200원*4650주*1= 무자격 117,180,000원 필요합니다.

- HMC투자증권 9,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25,200원*9,000주*0.5= 113,400,000원 필요합니다.

- SK증권 7,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25,200원*7,000주*0.5= 88,200,000원 필요합니다.

- 대우증권 : 일반 청약한도 15,500주, 우대기준 및 청약단위에 따라 4,650주(0.3배 이하) 및 31,000(2배)까지 청약 가능

- HMC투자증권 : 일반 청약한도 9,000주, 당사 배정 물량 중 20% 우선 배정 후 일반고객과 합산하여 재배정

- SK증권 : (1) 일반청약자 배정물량의 5%를 청약우대 SUPEX10 고객에게 우선 안분배정 (2) 일반청약자 배정물량의 15%를 청약우대 SUPEX10 고객 및 청약우대 SUPEX 고객과 청약 우대고객에게 우선 안분배정 (3) 일반청약자 배정물량의 80%를 청약우대 SUPEX10 고객 및 청약우대 SUPEX 고객, 청약 우대고객 그리고 일반고객에게 안분배정 


<청약단위>

- 대우증권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10,000주 이하 200주 

10,000주 초과 ~ 20,000주 이하 500주 

20,000주 초과 1,000주 


- HMC투자증권

10주 이상 ~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5,000주 이하 500주 

5,000주 초과 ~ 9,000주 이하 1,000주 


- SK증권

10주 이상 ~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7,000주 이하 500주 


공모주 수급분석 : 총공모물량 2,405,680주

      .. 기관청약분 1,563,692주(65%) + 우리사주분 360,852주(15%) + 일반청약분 481,136주(20%)

유통가능물량 : 4,430,968주 (전체 주식의 35.74%)

      .. 공모주 물량중 기관분(1,563,692주) + 일반청약분 (481,136주) + 공모전 주주의 주식 (1,540,740주) + 우선주 (845,400주)


자본금 : (공모전) 45.73억원 ▷ (공모후) 57.76억원

발행주식수 : (공모전) 9,146,920주 ▷ (공모후) 11,552,600주

업종 :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주요제품 : 화장품 용기 외


<회사개요>

1994년 설립, 화장품 포장재 산업의 핵심기술인 디스펜스 펌프를 국내 최초 개발, 상용화에 성공 등 국산화를 선도해온 기업

주요제품은 펌프형 용기(71%) 튜브형 용기(14.5%) 및 견본용 용기(13.2%)    * '14년 매출액 비중

'14년 매출액 기준 주요매출처는 아모레퍼시픽(약 461억원, 27.3%)과 PKG Group(약 408억원, 24.2%) 

* 동 상위 2개 고객사에 대한 매출액 비중은 '13, 48.5%, '14, 51.5%, '15. 1H 48.5%로 약 50% 수준 유지 중

특수관계사는 디엔텍으로 펌프형 용기의 제조과정중 생산공정이 상대적으로 단순한 몸통 부분의 생산량 일부를 외주 맡김

주요주주는 창업자인 기중현 대표(74.9%), IBK기업은행과 SK증권이 운용사인 일자리창출중소기업투자 사모펀드(14.3%)


<투자포인트>

1) 국내 펌프용 화장품 용기 시장 점유율 약 40%의 선도 기업 ('14년 매출액 기준)  

화장품 용기 제조 관련 풀 생산라인을 갖추고, 국내에서 유일하게 펌프형/튜브형 용기를 모두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

최근 단순한 튜브형 용기를 넘어 튜브에 디스펜스 펌프를 결합해 기능/성능을 다변화하는 산업 트렌드는 당사에게 기회로 작용

*경쟁사에 비해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능동적인 대응이 가능하며, 두 제품군을 상호 호환한 기술응용력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 공급 가능

2002년 기술연구소 설립 이후, 화장품 용기 제조기업으로서는 이례적으로 국내외 다수의 지적재산권(IP)을 보유*

'15. 1H 기준 155건의 특허권(국내 131건, 해외 24건), 154건의 디자인권(국내 75건, 해외 79건), 26건의 실용신안권 및 5건의 상표권

단순 패키징을 납품하는 중간재 생산자가 아닌, 국내외 340건의 IP를 기반으로 최종 소비재 상품을 직접 기획 및 고객사에 제안

신제품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국내외 화장품 제조 기업의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향후 IT 기술 접목 등 기존 제품의 고기능화 및 뷰티 어플리케이터 분야 등으로 사업 확대해 나갈 계획

2) 내수 및 수출의 균형을 이루며 매년 안정적인 성장 달성

'14년 기준 419개 고객사에 9,143종의 화장품 용기를 판매 (국내: 331개사, 5,034종 / 해외: 88개사, 4,109종)

로레알, 샤넬, 피앤지(P&G). 아모레퍼시픽 등 전세계 100대 화장품 브랜드 중 47개 업체에 화장품 용기를 공급

'14년 매출액 1,688억(YoY +7.2% / 48.6%는 해외 수출 금액*), 영업이익 121억원(YoY +24.4%), 당기순이익 88억원(YoY +55.3%)

* 해외 지역별 매출액 비중은 아메리카 24.7%(416억) 유럽 10.3%(175억) 기타 13.6%(230억)

'15. 1H는 국내외 화장품 업계의 호황에 힘입어 매출액 980억(YoY +13.3%), 영업이익 94억(YoY +34.3%), 당기순이익 70억 달성

주요 매출처, 판매제품별, 내수 및 수출 모든 부분에서 매출액이 고르게 증가

3) 최근 CAPA 증설을 통해 증가하는 생산수요에 대응 중  

화장품 용기 시장규모는 화장품 시장규모의 약 10%에 해당, 화장품 용기 시장 '09~'13년 CAGR 3.8% 

향후 소비 계층의 확대의 가속화 및 신흥시장의 성장*에 따라 '13~'23년 CAGR 5.3%로 예상

* 아시아/태평양 지역 CAGR 5.2%, 중동 아프리카 지역 CAGR 6.4%

중국 로컬 10대 화장품 사의 한국산 화장품 용기 선호도가 매우 높은 편, 국내 1위 화장품 용기 업체인 당사에 긍정적인 상황 

'13~'14년에 걸쳐 토지, 건물 매입 및 기계장치 확충을 통해 자체생산량이 증가하고 외주생산량은 감소함

* 외주가공비가 하락(매출원가 대비 '13년 48.8% → '15. 1H 43.7%)함에 따라

수익성 향상 (매출원가율 '13년 85% → '15. 1H 81.9%)

공모자금 475억원 중 315억원은 튜브형 용기의 생산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인천 주안공단 공장 신축 및 튜브 라인 증설에 활용

나머지 160억원은 '15년 11월~'16년 3월까지 만기 도래하는 장, 단기 차입금의 상환에 활용할 계획


<Risk 요인> 

법적 진입장벽이 낮아 다수의 중소형 경쟁사*가 존재하는 상황

* 국내 주요 경쟁사는 태성산업, 펌텍코리아, 삼화플라스틱, 아이팩, 부국티엔씨, 하나, 민진 등 

중국 경제의 경착륙으로 인한 신흥국 성장 둔화는 신흥국의 화장품 시장 성장 견인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음

매출액 대비 인건비가 매우 높은 수준(25.5%,'14년 24.4%)*으로 인건비의 급격한 상승은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국내 전 산업 평균(10.66%), 제조업 평균(9.05%)


유사업체 : APTAR, 한국콜마,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장외종가 : 시세산출불가


<참고> 수요예측 결과 .. 연우 기관경쟁률 316.99 : 1, 총 388건 (MAX:382건, 미제시 47건)


연우 공모주 청약정보 ▷▷ http://sulia.tistory.com/3823

2015년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 http://sulia.tistory.com/2921

2015년 상장이 예상되는 공모주 1탄 ▷▷ http://recipeia.tistory.com/375

2015년 상장이 예상되는 공모주 2탄 ▷▷ http://sulia.tistory.com/207 

2015년 상장이 예상되는 공모주 3탄 ▷▷ http://sulia.tistory.com/289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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