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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기다리던 제주항공 공모주 청약이 시작되는데요.

이번 청약 역시 어제 끝난 더블유게임즈 청약에 유입된 6조7,302억원 이상의 돈이 유입된다면 400대1 ~ 500대1 정도의 경쟁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엄청난 경쟁률이 예상되는 만큼 작년 연말 쿠쿠전자, 삼성SDS, 제일모직과 같은 수익은 기대할 수 없을 것 같네요.

그래도 당연히 이번 청약에 올인해야겠죠?

청약 잘 하시고 10월달도 마무리 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제가 요즘 무척 바쁘네요.

11월 청약일정은 빠른 시일 내에 포스팅하겠습니다. ^^


주간사 : 엔에이치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삼성증권, IBK투자증권, 대신증권 .. 증권사별 중복청약 가능 / 같은 증권사별 동일인 이중청약 불가

 NH투자증권 공모주 청약 자격 ▷▷ http://recipeia.tistory.com/1424

 유진투자증권 공모주 청약자격 ▷▷ http://recipeia.tistory.com/1263

 유진투자증권 수수료 정리 ▷▷ http://recipeia.tistory.com/1279

 삼성증권 공모주 (스팩) 청약자격 ▷▷ http://sulia.tistory.com/567

 IBK투자증권 공모주 청약자격 ▷▷ http://sulia.tistory.com/1403

 대신증권 공모주 (스팩) 청약자격 ▷▷ http://sulia.tistory.com/565


시장구분 : 거래소

청약일 : 2015년 10월 28일 ~ 29일 15시 30분 마감 (삼성증권 만 16시 마감)

환불일 : 11월 2일 

등록예정일 : 11월 6일

<주의>상기 날짜는 등록예정일 공시이기에 날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루 이틀전에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공모가 : 30,000원 (공모희망가: 20,300원 ~ 25,200원 ▷ 주당액면가 5,000원) 

공모금액 : 1,650 억원


<제주항공 계좌당 청약한도>

- NH투자증권 : 일반 28,000주 (무자격 14,000주, 우대 42,000주, 56,000주, 70,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30,000원*일반 28,000주 (무자격 14,000주, 우대 42,000주, 56,000주, 70,000주)*0.5= 일반 420,000,000원 (무자격 210,000,000원, 우대 630,000,000원, 840,000,000원, 1,050,000,000원)씩 필요합니다.

- 대신증권 : 16,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30,000원*16,000주*0.5= 240,000,000원씩 필요합니다.

- IBK투자증권 : 일반 4,000주 (우대 8,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30,000원* 일반 4,000주 (우대 8,000주)*0.5= 일반 60,000,000원 (우대 120,000,000원)씩 필요합니다.

- 삼성증권 : 일반 4,000주 (무자격 2,000주, 우대 8,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30,000원* 일반 4,000주 (무자격 2,000주, 우대 8,000주)*0.5= 일반 60,000,000원 (무자격 30,000,000원, 우대 120,000,000원)씩 필요합니다.

- 유진투자증권 : 8,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30,000원* 8,000주*0.5= 120,000,000원씩 필요합니다.


<청약단위>


- NH투자증권

10주 이상 ~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2,000주 이하 200주  

2,000주 초과 ~ 5,000주 이하 500주  

5,000주 초과 ~ 10,000주 이하 1,000주  

10,000주 초과  2,000주  


- 대신증권 

100주 이상 ~ 500주 이하 1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5,000주 이하 500주 

5,000주 초과 ~ 10,000주 이하 1,000주 

10,000주 초과 ~ 16,000주 이하 2,000주 


- IBK투자증권 

10주 이상 ~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5,000주 이하 500주 

5,000주 초과 ~ 8,000주 이하 1,000주 


- 삼성증권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4,000주 이하 500주 

4,000주 초과 ~ 8,000주 이하 1,000주 


- 유진투자증권 

10주 이상 ~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2,000주 이하 200주 

2,000주 초과 ~ 5,000주 이하 500주 

5,000주 초과 ~ 8,000주 이하 1,000주 


공모주 수급분석 : 총공모물량 5,500,000주

      .. 기관청약분 3,300,000주(%) + 우리사주분 1,100,000주(20%) + 일반청약분 1,100,000주(20%)

유통가능물량 : 6,910,775주 (전체 주식의 24.95%)

      .. 공모주 물량중 기관분(3,300,000주) + 일반청약분 (1,100,000주) + 공모전 주주의 주식 (2,510,775주)


자본금 : (공모전) 1,120억원 ▷ (공모후) 1,295억원

발행주식수 : (공모전) 22,406,758주 ▷ (공모후) 25,906,758 주

업종 : 정기 항공 운송업

주요제품 : 운송서비스, 화물운송서비스


<회사개요>

- 2005년 AK와 제주도 합작으로 ㈜제주에어 설립, 국내외 여객과 화물운송업 영위중으로 이번 상장은 국내 저비용항공사 중 최초

- 2005년 설립 이후 지속 손실을 보여왔으나, 2010년 하반기부터 흑자전환 현재 국내 1위 저가항공사(LCC)의 지위 확보

- 김포↔제주를 비롯한 국내선과 일본, 중국, 필리핀, 태국, 대양주(괌, 사이판) 등 아시아 주요 도시 20개 이상의 노선을 운항 중 : 2015년 반기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은 여객운송 97.01%, 화물운송 0.68%, 기내판매수입 2.31%임

- AK그룹의 관계회사로 그룹 주요 육성대상, 주요 주주는 AK홀딩스 68.4%, 애경유지공업 16.3%, 산업은행 4.5%, 제주도 4.5%, 공모후 최대주주등이 67.54%를 보유


<투자포인트>

1. 기회부문

① 국내 LCC 수송분담율의 지속적인 증가 및 LCC 중 최고의 국내선 분담률 

- 2015년 반기 실적 기준으로 전년대비 13% 정도의 수송이 증가하였으며, 이 중 국내선의 53.6%, 국제선의 13.2%를 LCC가 분담*

* 한국항공진흥협회 항공시장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국내 LCC 국제선 여객 점유율은 9.4%였지만 2014년 11.1%, 2015년 상반기 15.5%로 지속성장 중

- 당사는 인천국제공한 취항 LCC 중 수송분담률 1위, 올 연말까지 누적 탑승객 3,000만명 달성 예상

* 2015년 반기 기준 국내선 15%, 국제선의 경우 4%의 시장점유율로 국내 항공사 시장점유율 3위, LCC중 1위의 지위 

* 2014년, 2015년 3월 기준 항공기 17대와 국내선 4개, 국제선 17개로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에 비해 많은 노선 수 보유


② 외국인 입국자 수 증가 및 국제선 운항횟수 증가로 긍정적 분위기 형성

- 항공유의 가격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로 운임하락을 통한 내국인 및 외국인의 여행수요 증가 기대 

(* 최근 유가하락 주요 원인은 원유시장 과잉공급으로 인한 것으로, 과거와 같은 높은 수준의 유가형성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

- 항공산업의 아시아/퍼시픽 지역 중심의 성장 전망, 높은 동북아 수요 잠재력

당사는 저가항공사에 유리한 지리적 조건 보유 (3시간 이내 거래에 100만명 이상 동시가 147개 존재)

- 한류문화의 확산 등으로 외국인 입국자 수 증가 및 메르스 사태 종료에 따른 국제선 운항횟수 증가를 통한 긍정적 분위기 형성


③ 높은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 10.70%, 순이익률 11.27%).

- 전산시스템 업그레이드로 2013년 기준 진에어(92%), 에어부산(91.7%)에 비해 낮은 원가율을 달성 후, 2014년 기준 84%의 원가율 달성

- 단일 기종 항공기 운용을 통한 원가절감, 효율적인 운영: 기재가동률(utilization) 약 12시간, 업계 최고 수준

-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인프라 구축

높은 비행기표 직접판매 비율 달성 중  * 국내선 70% / 국제선 45%선(70%선까지 목표)


④ 사업 및 재무 부문의 안정성

- 최근 중국, 중동 등에서 한국 항공사 출신 기장 및 승무원에 대한 공격적인 스카웃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

그러나 당사는 운항 승무원 자체 양성 시스템을 조기 도입해 '14년말 기준 60%의 자체 승무원을 안정적으로 확보

무사고 운항, 국내 LCC 최초 IOSA 인증(국제 항공 안전평가 프로그램 인증), IOSA 4회 연속 갱신('09~'15년)   

- 현재 1,100억원 수준의 현금성 자산 보유, 차입금 없음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 티웨이 대비 월등한 현금 보유)

공모후 2,500억원 수준의 순 현금을 보유, 부채비율 90% 이하가 될 것으로 예상,    


⑤ 향후 부가매출(이익률 80%에 달함) 비중 확대해 나갈 계획, 현재 비중 7%, 2~3년내 두자리수 비중으로 증대 목표

일본 주요도시, 홍콩 등 기존 취항 도시의 M/S, 노선장악도 확대 및 베트남 다낭, 마카오 등 중국내 타 도시로 노선 확대할 계획 

장거리 운항은 당분간 타사들과의 동맹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진출할 예정

보험대리점, 호텔업, 크루즈 영업으로 사업영역 확대 계획 중

공모자금은 중단거리노선 확대를 위한 항공기 구매에 600억을 사용하고, 향후 매년 3~5대의 항공기 구매 예정 

- 현재 공모가 밴드가 23,000원~28,000원으로 최근 9월 30일 기준 장외가(K-OTC) 49,450원의 절반 수준

상장 후에 장외시장에서의 관심이 이어질 경우 단기적인 차익 실현 기대됨*

* 현재 장외가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업계 2위 아시아나 보다도 높은 시총을 보여왔으며, 고평가 논란이 존재해왔음


<Risk 요인> 

① 외국항공사의 국내 시장 진입 및 저비용항공사(LCC)의 노선 확장, 국내 대형항공사의 LCC 시장 진입으로 인한 경쟁 심화

- 2015년 3월 아시아나 항공이 LCC 자회사(서울에어)를 투자하여 설립하겠다는 자율공시를 한 바 있음

- 2015년 8월 기준 84개의 외국항공사가 국내에 취항중이며, 외국계LCC를 포함한 외국항공사의 국내시장진입 가속화

② 경기 약세에 따른 항공운송 수요 감소 우려 및 전반적인 여객운임 하락 추세로 인한 수익성 악화 위험

③ 운항노선 확대를 위한 항공기재 구입에 관한 차입과 리스비용 부담으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 우려

(제주항공의 경우 동종업종에 비해 양호한 수준이나, 향후 지속된 투자계획을 갖고 있어 이를 고려)


<유사업체>

- 국내 비교기업 : 아시아나항공(주), (주)하나투어, (주)모두투어네트워크,(주)레드캡투어,

- 해외 비교기업 : SOUTHWEST AIRLINES, JETBLUE AIRWAYS, WESTJET AIRLINES, SPIRIT AIRLINES, VIRGIN AMERICA, AIRASIA CEBU AIR 

장외종가(10월 27일) : 48,000원(공모가 대비 160%)


<주의> 주식매수선택권부여

<참고> 수요예측 결과 .. 제주항공 기관경쟁률 631.12 : 1, 총 740건 (MAX:739건, 미제시 0건)

<참고> 의무보유확약비율 77.99%


제주항공 공모주 청약정보 ▷▷ http://sulia.tistory.com/3989

2015년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 http://sulia.tistory.com/2921

2015년 상장이 예상되는 공모주 1탄 ▷▷ http://recipeia.tistory.com/375

2015년 상장이 예상되는 공모주 2탄 ▷▷ http://sulia.tistory.com/207 

2015년 상장이 예상되는 공모주 3탄 ▷▷ http://sulia.tistory.com/289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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