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 MBN 알토란


봄철, 대표적인 제철 먹거리 중 하나, 꽃게.

4월부터 6월까지 가장 맛있다는 꽃게, 그 중에서도 게장은 흔히 '밥도둑'이라 불리우며 입맛을 사로잡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로 군림하고 있는데요.
2015년 5월 24일 MBN 알토란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밥도둑 게> 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먼저, 이경제 한의사는 특급강의를 통해 동의보감에서도 극찬한 게를 활용한 파스 지압법을 소개하고,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왕종근 씨를 위해 게 요리를 먹은 뒤 따뜻한 자소엽차 마시기를 권하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자하거' 라 불리며 찬음식과 해산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고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중국 명의 화타 선생도 인정한 것이라고 합니다.


식품의학전문 박태균 기자는 '꽃게 먹고 체한 사람 못 봤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소화가 잘되는 게살은 엽산과 철분이 풍부해 임산부나 젊은 여성은 물론 노인과 회복기 환자들에게 영양식이라고 알려주는데요.
특히 아미노산이 풍부해 술 안주로 먹으면 간 해독에 도움이 된다고 하구요.


식품 치료 전문가 심선아 씨 역시 <약이 되는 게 껍데기 활용법> 과 더불어 게의 아스타크산틴 성분 때문에 조리를 해도 영양소 파괴가 거의 없는 슈퍼 영양분으로 항산화, 항염증, 뇌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줘 먹는

화장품 으로도 손색 없다고 합니다.


김유진 푸드칼럼니스트의 <간장 게장 육미 & 게장의 비린 맛 잡는 법>
게장의 6가지 맛, 즉 간장 게장의 육미는 <알, 장, 집게, 벌집 안심, 다리살, 간장>으로,
게 알, 게딱지 가장자리의 내장, 게의 배 부위의 속살 (간장게장의 안심), 다리살, 집게다리, 게장에 비벼 먹는 밥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게장를 먹을 때, 비린 맛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기름을 바르지 않고 불에 구운 김과 게장에 비빈 밥을 함께 먹으면 게의 비린내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며, 쓴맛까지 모두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게를 10배 맛있게 먹는 비법으로 게를 찔 때 밑으로 떨어진 육수는 게장과 최고의 궁합이라고 하느데요. 다만, 단골이 아니면 내 주지 않는 별미로 단골식당에서만 누릴 수 있는 맛이라고 합니다.


<먹어봐야 할 게 음식>
오늘 알토란에서는 한번쯤 먹어봐야 할 게로 만든 음식으로 게국지, 벌떡 게장, 하루 게장 도 소개해 준다고 하는데요.


'게국지'란 충청남도 서안, 태안 일대의 토박이 음식으로, 게장을 하고 남은 국물에 김치와 채소, 게를 넣여 이곳 일대에서는 김장철이 지나면 찌개 대신 올리던 음식이라고 합니다.
특히 게국지는 시원한 국물은 기본. 게장 국물 속에 단백질과 무기질, 늙은 호박, 새우, 꽃게가 함께 들어있어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께 섭취 할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전라도 토속 음식인 '벌떡 게장'은 간장 게장과 비슷한 음식으로, '하루 게장' 이라고도 불린다고 하는데요.
민꽃게인 돌게 로 담는 게장으로 전라도에서는 돌게를 벌떡게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돌게의 가장 큰 특징은 껍데기가 단단하고 불그스름하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껍데기의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고 단백질이 풍부해 위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손질한 벌떡게, 돌게를 항아리에 넣고 간장을 부어 1시간 정도 상온에 둔 후 그 간장을 끓여 식힌 뒤 다시 붓는 것을 하루 서너번 반복해 만드는 것이 바로 벌떡 게장이라고 합니다.


특히 오늘 방송에서는 양념게장을 맛있게 먹는 법과 종갓집 며느리 강순의 님의 종갓집 양념게장 만드는 비법을 공개한다고 하는데요.
양념 게장의 맛을 2배 더 살리기 위해서는 돼지갈비를 굽고 난 그 불판에 양념게장을 구워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돼지갈비 불판에 양념게장을 올리면, 껍질이 부서지면서 단물이 나오는데 그게 보통 양념게장보다 2~3배 더 달고 맛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구워 먹으면 게껍질까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영양 섭취에도 더 좋다고 하네요.


물론 오늘 방송에서도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다름아닌

 

<종갓집 며느리 강순의 님의 양념 게장 만들기>.
재료: 꽃게, 진간장(씨간장), 국간장(1~2년 된 간장), 조청, 설탕, 생강, 마늘, 고추장, 고춧가루

양념게장 만드는 법
1. 싱싱한 꽃게는 깨끗하게 씻은 후 손질해서 먹기 좋게 자르구요.
2. 진간장과 국간장을 넣고 끓인 후 조청, 설탕, 생강, 마늘,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3. 손질한 꽃게와 양념장을 버무리기만 하면 완성.

 

지금까지 강순의 님 음식 중 가장 쉽고 간단한 것 같은데요.
무엇보다 장맛이 중요하고, 또 조청을 넣는 것이 비법이 아닐까 싶네요. 


<서애숙 간장게장 맛집>
상호: 프로간장게장
주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잠원동 27-1 프로빌딩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7길 9 빌딩)
전화: 02-543-4126

(위 정보는 틀릴 수 있습니다)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