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로폼 박스 화분 만들기, 스티로폼 화분 구멍 뚫는 법, 스티로폼 화분 구멍 만드는 방법, 스티로폼 박스 재활용, 아파트 텃밭, 베란다 텃밭 만드는 법, 도시농부 도전기
TV 2015. 4. 23. 02:29
제 자랑이지만.. 저희 집 베란다 텃밭은 꽤 인기가 있답니다.
정남향 집이라 햇볕이 좋은데다 바람이 잘 통해서인지 베란다에서 매년 풍성한 수확을 거두고 있거든요..ㅎ
물론 엄마네 옥상 텃밭에 비하면 허접하지만.. 그래도 작은 베란다에 상추며 쑥갓, 부추, 청경채, 열무, 아욱, 치커리, 당근, 방울토마토 등 다양한 채소를 수확하곤 하는데요.
오늘은 베란다 텃밭에서 채소 기르는 방법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스티로폼 박스로 화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물론 꽃집에 판매하는 화분을 구입해 쓰면 더 예쁘고 편하지만, 택배용 스티로폼 박스를 재활용 할 수 있어서 좋구요.
무엇보다 별도의 돈이 들지 않으니 더 좋네요.ㅎ
게다가 화이트 색상이라 생각보다 보기에도 꽤 괜찮더라구요.^^
†† 저희집 베란다 채소밭에서 직접 수확한 당근
<스티로폼 박스 화분 만들기>
준비물: 스티로폼 박스, 카터칼
1. 재배할 채소에 적합한 스티로폼 박스를 준비합니다.
TIP. 상추, 쑥갓, 청경채, 치커리 처럼 잎채소를 재배할 경우라면, 폭이 넓고 깊이가 얕은 사이즈로 준비하면 되구요.
열무나, 당근처럼 뿌리채소이거나 방울토마토나 고추처럼 열매를 먹는 채소인 경우에는 깊이가 깊은 박스를 준비해야 됩니다.
깊이가 얕으면 흙의 양이 적어 뿌리채소가 채 자라지 못하거나 열매를 맺지 못하거든요.
2. 스티로폼 박스를 뒤집고, 문구용 카터칼(송곳처럼 얇지 않고 두께가 있는 것이면 뭐든지)로 내리 꽂아 구멍을 내어 줍니다.
TIP. 반드시 스티로폼 박스를 뒤집어서 구멍을 내야 해요.
3. 떨어져 나온 스티로폼 조각을 모으구요. 다시 그 조각으로 구멍난 부분을 메워주기만 하면 끝!!
TIP. 다시 구멍을 메워줘야 흙이 빠지지 않고, 물이 적당하게 빠진답니다.
너무 쉽죠?
집에서 채소를 기를 때에는 꽃집이나 대형마트에 판매하는 실내용 가벼운 영양토를 구입해야 해요.
직원분께 말씀드리면, 커~다란 흙 봉지를 내주실텐데요.
몇 천원선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무겁지 않아서 베란다에 두어도 부담되지 않는답니다.
물론 흙 자체에 영양분도 풍부해 깨끗한 물만 줘도 채소가 아주 잘 자라구요.
제가 직접 기른 당근입니다.
파는 것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수분이 풍부하고 맛있구요.
무엇보다 향이 끝내준답니다.
게다가 잎도 향긋해서 볶음밥 할 때 넣어주면 아주 맛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