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소비자리포트 132회, 2016 소비트렌드, 가성비, 입소문 마케팅, 웰이팅, 스키장 안전 관리 실태, 똑똑한 소비자리포트
TV/생활정보 프로그램 2016. 1. 8. 02:14
출처 : KBS1 똑똑한 소비자리포트
2016년 1월 8일, 신년특집 <똑똑한 소비자리포트 - 똑똑한 소비자가 세상을 바꾼다> 편에서는 2016년 소비 트렌드 - 가성비, 입소문 마케팅, 웰이팅 등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1. 가성비가 경쟁력이다!
최근 소비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라는 가성비.
가성비란 가격 대비 성능의 줄임말로 저렴하면서도 결코 뒤지지 않는 품질의 제품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편의점 PB상품 인기 고공행진' 에 힘입어 최근 대형마트에서는 의도적으로 브랜드를 지운 '노브랜드' 제품이 돌풍을 일으키는 등 최근 '가성비 갑' 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 성향이 뚜렷히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노브랜드 상품의 품질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하는데요. 방송을 통해 노브랜드 제품의 성능을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는다고 하네요.
2. 입소문이 마케팅이다!
인터넷과 SNS 의 대중화로 더욱 강력해진 입소문 마케팅.
그 중에서도 특히 '화장품' 은 입소문 마케팅이 매우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뷰티전문블로그는 물론 뷰티관련 어플리케이션 등 소비자들의 정부 공유 사이트들까지 늘어나고 있는 상황.
특히 저렴한 가격에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국산 화장품들은 입소문 마케팅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유명 연예인 광고보다 제품의 '품질'에 더욱 집중하는 2016 소비자들의 성향과 더불어 체험단, 무료 샘플 증정 등 행사를 통한 국산 화장품의 입소문 마케팅 현장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3. 웰이팅 (Well Eating) - 깐깐한 소비는 '가성비'의 벽도 넘는다!
2016 대표 소비트렌드 '가성비' 를 뛰어넘는 것은 다름아닌 먹거리.
먹거리 만큼은 가격의 제한을 받지 않는 것이 최근 소비자 트렌드라고 하는데요.
베란다 텃밭을 가꾸며 직접 먹거리를 기르는 주부부터 자급자족하는 식당 등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열풍.
특히 '로컬푸드 직매장' 은 최근 대단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하는데요. 먹을 것에 있어서는 무엇보다 엄격해지고 현명해지고 있다는 소비자들.
오늘 방송을 통해 2016년 소비 트렌드를 이끌 소비자들의 모습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또 <긴급점검, 겨울철 스키장 안전> 편에서는 최근 잇따르고 있는 스키, 스노보드 등 겨울 스포츠 현장의 시설물 안전사고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부실한 안전장치로 인해 리프트, 안전망 사고 등을 겪은 소비자들.
하지만 이들은 제대로된 사과나 충분한 보상조차 받지 못한 채 후유증으로 힘들어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허점투성이인 스키장 안전 관리 실태에 대해 다룬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