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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공모라 기대는 되는데요.

공모가가 하단에서 결정되었지만 싸게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밴드 자체가 좀 높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수급은 유통가능물량이 130만여주 정도로 많지 않지만 문제는 533,340주의 신주인수권부사채가 걸리는데요.

행사가격이 7,500원인 만큼 첫날 공모가에 팔아도 상당한 이익이라 등록 첫날 분위기에 따라 매물화 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이 글 보시는 분들은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일반청약분이 180,000주이여서 경쟁률은 상당하리라 예상되네요. 계륵이 아닐지 .. ^^; 


주간사 : 신한금융투자, 케이비투자증권, 교보증권

 신한금융투자 공모주 (스팩) 청약자격 ▷▷ http://sulia.tistory.com/715

 KB투자증권 공모주 청약자격 ▷▷ http://recipeia.tistory.com/508

 교보증권 공모주 (스팩) 청약자격 ▷▷ http://sulia.tistory.com/1846


시장구분 : 코스닥

청약일 : 2016년 1월 19일 ~ 20일 16시 마감

환불일 : 1월 22일 

등록예정일 : 1월 27일

<주의> 상기 날짜는 등록예정일 공시이기에 날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루 이틀전에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공모가 : 13,000원 (공모희망가 : 13,000원 ~ 16,800원 ▷ 주당액면가 500원) 

공모금액 : 117억원


<계좌당 청약한도>

- 신한금융투자 : 7,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13,000원* 7,000주 *0.5= 45,500,000원씩 필요합니다.

- KB투자증권 : 7,0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13,000원* 7,000주 *0.5= 45,500,000원씩 필요합니다.

- 교보증권 : 3,500주 ... 액수로는 계좌당 13,000원* 3,500주 *0.5= 22,750,000원씩 필요합니다.


<우대배정>

- 신한금융투자 : 우대배정 사항 없음

- KB투자증권 : 일반투자자 배정수량의 30%를 우대고객에 우선배정후 잔여수량인 70%를 우대고객과 일반고객에 재배정함 

- 교보증권 : 일반투자자 배정수량의 40%를 VIP고객에 우선배정후 잔여수량인 70%를 VIP고객과 일반고객에 재배정함


<청약단위> 


- 신한금융투자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2,000주 이하 200주 

2,000주 초과 ~ 5,000주 이하 500주 

5,000주 초과 ~ 7,000주 이하 1,000주 


- KB투자증권

10주 이상 ~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2,000주 이하 200주 

2,000주 초과 ~ 5,000주 이하 500주 

5,000주 초과 ~ 7,000주 이하 1,000주 


- 교보증권

10주 이상 ~ 100주 이하 10주 

100주 초과 ~ 500주 이하 50주 

500주 초과 ~ 1,000주 이하 100주 

1,000주 초과 ~ 3,500주 이하 500주 


공모주 수급분석 : 총공모물량 주

      .. 기관청약분 664,000주(73.78%) + 우리사주분 56,000주(6.22%) + 일반청약분 180,000주(20%)

유통가능물량 : 1,377,340주 (전체 주식의 34.49%)

      .. 공모주 물량중 기관분(664,000주) + 일반청약분 (180,000주) + 공모전 주주의 주식 (533,340주)


자본금 : (공모전) 12.67억원 ▷ (공모후) 17.3억원

발행주식수 : (공모전) 2,533,340주 ▷ (공모후) 3,460,340 주

업종 :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주요제품 : 표면보호제 


<회사개요>

- 1996년 설립되어 휴대폰, 테블릿 등의 기능성 도료(페인트) 생산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LG전자 및 1~2차 벤더업체이며 중국 천진과 베트남 하노이에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음

- 국내 모바일 도료 시장은 종합도료 사업자들의 불황 장기화 및 신 수익원 확보를 위해 진입 가속화되어 완전 경쟁 체계로 전환됨 

- 경쟁요소는 제품 수명주기가 빠르고 불규칙해 새로운 감성 트렌드 및 제품 구비조건에 부합하는 고기능성 도료 개발임

- 도료 별 매출 구분은 모바일용(88%) 화장품/일반품 (5%), 이어폰(4%) 등 *15년 3분기 기준

- 2007년 당사의 지분을 한솔케미칼이 인수하여 한솔그룹으로 편입되었으며 공모후 최대주주 등이 지분 57.8%를 보유 


<주요 이슈 및 키워드>

1) 스마트폰 메탈케이스 전환(대체 시장의 확대)

- 삼성전자는 베트남에 1.4조원을 투자해 자체 메탈케이스 생산라인을 구축하였고 LG전자도 차기 모델 G5에 풀메탈 케이스 채택

- 메탈케이스는 세련된 이미지와 함께 단단하고 열전도율이 높은 특성으로 고해상도, 고사양화에 따른 발열 문제를 해소 가능

- 현재 메탈케이스의 주류 생산공정이 도료를 사용하지 않고 아노다이징 처리로 색상을 낼 것으로 판단되어 위험이 되고 있음

-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메탈케이스 채택률은 2014년 7%, 2015년 45%, 2016년 58%로 급격히 늘어날 전망 (출처 : 하이투자증권)

* 아노다이징(양극산화법)이란 표면처리 방식의 하나로 금속의 물성치가 강화되며 순도가 높을수록 유려한 색상이 나옴 : 주요 고객사의 밸류체인 변화는 사업의 영속성 마저 위협하는 중대한 사안으로 할인요인으로 작용할 유인이 매우 큼


2) 알루미늄 아노다이징 필 도료 확보

- 당사는 실제 알루미늄 아노다이징과 육안으로 구분되지 않는 수준의 아노다이징 필 도료를 보유하고 있음 

- 생산속도에 유리한 다이캐스팅 + CNC 혼합 방식은 기포 문제로 도장 처리를 하여 당사의 아노다이징 필 도료가 대안이 될 수 있음 

-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이 기회가 될 수 있고 플라스틱 케이스 물량 감소를 휴대폰 악세서리가 대체 또는 보완할 것으로 기대함 

* 삼성전자의 경우 갤럭시 노트4에 다이캐스팅 + CNC 방식을 적용하였으나 갤럭시S6와 S6엣지부터 압출 + CNC 혼합 방식으로 전환됨 : 현재까지는 실적이 뛰어난 편이며 위와 같은 기회적 요인으로 베트남 법인의 성장이 기대할 만함. 다만, 메탈케이스 업체들의 장비 확충과 기존의 풀CNC에서 압출, 프레스 등을 활용한 응용 공작법이 나온 점은 주의해야 함


3) 원재료 및 국제유가 


- 당사의 주요 원재료는 수지(자일렌, 톨루엔)68%, 모노머16%, 기타(펄, 경화제)16% 등 *15년 3분기 기준

- 도료의 원재료는 석유화학제품으로부터 유도 및 합성되어 얻어지며 매출원가의 약 60%를 차지하므로 유가의 영향이 지배적임 

- WTI 원유 선물은 14년 평균 93달러, 15년 평균 46달러, 최근 37달러까지 하락하였으며 앞으로도 유리한 영업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4) 신규사업(OCA film)


- OCA film은 디스플레이와 터치센서를 접착해주는 소재로 휴대폰 터치패널에 주로 사용되며 국내 시장은 약 1,000억원 규모로 추정 

- 미국 3M과 히타치 케미칼 등 해외업체가 국내 시장을 주도 하였으나 2010년 LG 하우시스, 2014년 리켐, 테이팩스 등이 후발주자로 참여 

- 당사는 모회사 한솔케미칼이 보유한 OCR 광학접착 레진의 기술을 활용하여, 휴대폰용 터치패널 OCA 필름사업을 신규로 추진 예정

- 향후 모바일 제품에 Flexible OLED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어 Flexible에 최적화된 OCA필름을 신규 사업으로 육성하고자 함


<가격 산정 및 평가>

1) 공모가 산정에 대한 의견 


- 수익 변동성이 높은 업종에 위와 같은 PER 상대평가 관행을 적용하는 것은 황당하고 불합리한 처사

- 전기의 모베이스는 PER 3.97에서 기준시점 20.61로 치솟았는데 이는 EPS 변동에 따른 주가 등락이 비탄력적이기 때문

- 그리하여 시장점유율, 배당수익률, 수익안전성 등에서 강점을 지닌 삼화페인트(PER 13.01)보다 높은 PER배수 19.57이 적용됨

- 그 외 알루코, KH바텍, 이랜텍 등은 메탈케이스 및 무선충전의 테마와 수혜주로 더 언급할 필요가 없음 : PER는 변동성이 높을 때 힘을 못쓰는 널뛰기 지표이며, 그것이 맞다 하더라도 19.57의 값은 수익성이 기업가치를 대변하지 않음을 뜻함. 터무니 없는 가격과 높은 할인율 제시는 전문성 없는 투자자들의 혼란과 실수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비난을 피할 수 없고 불쾌감을 줌


2) 적정수준의 공모가 제안


- 업종특성과 사업환경이 유사한 삼화페인트, 노루페인트, 조광페인트, 건설화학 등의 도료 업체들을 표본으로 제시

- 특히 삼화페인트는 모바일을 포함한 종합 도료사이며 최근 3년간 EPS가 안정적[1300원, 1586원, 1199원(E)]으로 모델 기준에 적합함

- 삼화페인트는 최근 2년간 PER 10배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거래되어 왔으므로 해당 수준에서 할인을 적용하는게 보다 합리적으로 보임

* 한솔씨앤피 강점 : 모바일용 도료에 특화되어 소형 IT기기 및 휴대폰 액세서리 등 다양한 기회적 요인이 있다고 생각됨

* 삼화페인트 강점 : 도료 산업에서 70년 업력의 전통적 강자로 시장점유율, 배당수익률, 수익안전성 등에서 질적으로 우세함


<재무지표 및 예상실적 (적용주식수 3,993,673 주, 단위 일억원)>


* 확정공모가 13,000원 기준이며 재무지표 및 예상실적은 단순 추정치 : 39.35%의 할인이 적용된 공모가 하단은 터무니 없는 가격은 아니나 공모주임을 감안해서 추가적인 할인이 필요하다고 생각됨

출처 : IPOSTOCK


유사업체 : 삼화페인트공업, 모베이스, 이랜텍, KH바텍, 알루코 

장외종가 : 시세산출불가


<주의> 주식매수선택권부여 


<참고> 수요예측 결과 .. 한솔씨앤피 기관경쟁률 136.97 : 1, 총 371건 (MAX 173건, 미제시 9건) 

<참고> 의무보유확약비율 5.97%


한솔씨앤피 공모주 청약정보 ▷▷ http://sulia.tistory.com/6444

2016년 1월 공모주 청약 일정 ▷▷ http://sulia.tistory.com/5846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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