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만만, 목요 역사 토크, 진실 혹은 거짓, 영응대군 러브스토리, 조의정, 이상, 옥영, 문순득, 이승일, 정태화, 꽃뱀, 코끼리 귀양형, 안경, 고추, 망원경, 조선 왕실판 사랑과 전쟁
TV/퀴즈 프로그램 2016. 2. 11. 00:45
출처 : KBS2 여유만만
잠시후 9시 40분부터 KBS2 여유만만 방송이 시작됩니다.
목요일은 '역사 토크' 시간을 가지는데요.
오늘은 '역사, 진실 혹은 거짓'이라는 제목으로 영화, 드라마보다 더욱 흥미진진한 역사 이야기들 중 진실 혹은 거짓을 가려보는 시간을 가진다고 합니다.
흥미로운데요.
아래에 개략적인 이야기들을 정리해 보았으니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너마다 거짓 이야기가 하나씩 있다고 하네요. ^^
<진실 혹은 거짓 1라운드, 조선을 발칵 뒤집은 사건들>
- 사람들의 땅을 빼앗기 위한 그만의 꼼수는 다름 아닌 ‘꽃뱀’?
- 조선시대 악덕 부동산 투기업자, ‘이상’의 꿍꿍이 속은?
- 왕의 사위가 감히 외도를? 공주 아내 두고 첩까지 들인 간 큰 부마 조의정. 조선 왕실판 사랑과 전쟁! 부러울 것 없어 보이는 공주의 남편, 부마가 왕으로부터 노여움을 산 이유?
- 세종대왕의 막내 아들 영응대군 (세종의 여덟째 아들, 이염) 이 매일 저녁 궁궐을 빠져나간 사연, 매일 밤마다 궁궐 밖을 나선 왕자의 절절한 러브스토리
<진실 혹은 거짓 2라운드, 조선을 뒤흔든 신식 문물>
- 일본에서 보내왔다는 코끼리! 당시에는 환영받지 못하고 떠돌이 신세였다는데… 그 이유는 무엇? 귀양형에 처해진 코끼리의 죄명?
- 시력 보정용이 아니라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 되고 있는 안경! 안경 때문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양반이 있다?! 기절초풍할 조선 시대 안경 에티켓의 정체는?!
- 한국인의 밥상 필수메뉴, 고추만 있으면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은 시간 문제?!
- 망원경 때문에 영조 임금이 폭발한 사연.
<진실 혹은 거짓 3라운드, 용감무쌍한 조선 시대 인물들의 이야기>
- 미모의 기녀 ‘옥영’이 한 남자의 아내가 된 사연?!
- 먹고 살기도 힘든 홍어 장수 문순득이 조선 최초의 필리핀어 통역사된 이유는?
- 일찍이 부모를 잃은 이승일이 거대 무역상인으로 일어난 비결?
- 조선 최고의 간 큰 남자, 정태화! 백성이 인정하는 훌륭한 재상이 왕에게 사직서를 37번이나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