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 X파일 203회, 연탄가스 마신 버섯, 백화고 꼼수, 진공포장, 표백제 깐밤, 흰가루 정체, 명반 밤 통조림, 갈변방지 화학첨가물, 먹거리X파일
TV/시사보도 2016. 2. 21. 03:11
출처 : 채널A 먹거리 X파일
먹거리 X파일 <새하얀 밤의 비밀> 편에서는 조리하기 편리하게 껍질을 제거한 '깐 밤' 의 비밀과 주로 빵집, 떡집 등에서 사용하는 '밤 통조림' 의 위험성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풍부한 영양과 고소한 맛이 매력적인 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인기 간식거리이자 조리의 맛과 고급스러움을 더해주는 재료이기는 하지만, 단단한 껍질을 벗기는 것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닌데요.
때문에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깐 밤' 제품들.
특히 제품 포장지에는 '자연 그대로 껍질만 제거했다' 는 문구와 '진공포장' 으로 갈변을 막은 모습이 믿음직해 보이는데요.
그런데!!
이 하얀 깐밤에는 성분표시에는 쓰여져 있지 않은 흰색 가루가 쓰인다고 합니다.
깐밤의 흰색을 유지 시켜준다는 흰가루의 정체는 무엇일지?
방송을 통해 표백제 역할을 하는 화학첨가물 등 색깔이 변치 않는 하얀 깐밤의 충격적인 비밀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또 오늘 방송에서는 밤식빵, 떡 등을 비롯해 각종 요리에 쓰이는 '밤 통조림' 속 밤의 위험을 공개한다고 하는데요.
'설탕물에 절여 놓은 밤' 인줄만 알았던 밤 통조림.
하지만 생밤 업자들은 밤 통조림에 대해 '알고는 도저히 먹을 수 없을 것' 이라 말했다는데요.
명반, 화학첨가물 등이 들어간다는 밤 통조림. 오늘 방송을 통해 그 충격적 실체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오늘 방송에서는 '표고버섯 중 최고의 버섯', '표고 버섯의 왕' 이라 일컬어지는 '백화고' 의 숨은 꼼수를 공개한다고 하는데요.
세계 10대 항암 식품 중 하나로 알려진 표고버섯.
특히 그 중에서도 단 10% 내외로 수확된다는 '백화고' 는 일반 표고버섯보다 맛과 향, 영양까지 뛰어나다고 ㅎ는데요.
하지만 자연이 피워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만든다' 는 백화고.
백화고만 전문적으로 만들고 있다는 농장을 찾아가 백화고 만드는 과정을 확인했다는 제작진.
'백화고를 만드는 비밀' 은 다름아닌 '연탄 가스' 라고 하는데요.
자칫 사람의 생명도 앗가갈 수 있다는 연탄가스가 건강식품 백화고를 만드는 일등공신?!
오늘 방송에서는 사람이 죽을 수 있는 가스를 마신 버섯, 부르는 게 값, 30만원까지 호가한다는 연탄가스 <백화고의 숨은 꼼수> 를 공개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