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KBS1 명견만리


최근 뉴스에서 '메르스' 다음으로 많이 나오는 단어가 바로 '부동산 열풍' 이 아닐까 합니다.
금리인하로 인해 또 다시 사상 최저 금리 시대가 도래하고, 초저금리에 밀려 연이어지는 전세대란.
많은 전문가들은 또 다시 일고 있는 부동산 광풍의 위험성을 경고하지만, 전세를 구하지 못해 매매로 돌아서는 사람들부터 껑충껑충 뛰는 집값과 로또 같은 프리미엄에 아파트 청약 열기에 편승하고 부동산 투기로 또 다시 한 몫 톡톡히 잡고 싶어들 하는

사람들 역시 상당한데요.
심지어 방송에 출연한 사람들 마저 아무렇지 않게 '역시 대한민국은 부동산!' 이라는 말이 오갈 정도.
물론 저도 정답을 모르겠고, 연일 치솟는 부동산 가격을 보면 더욱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는데요.
2015년 6월 18일 명견만리 시즌2 첫번째 강연은 소설 '투명인간'의 작가, 소설가 성석제 님의 <700만 베이비부머, 기로(岐路)에 서다> 입니다.


소설만으로는 미처 다 담아내지 못했다는 소설가 성석제의 베이비부머 세대 이야기.
렉처멘터리 Lecture+documentary 프로그램, 명견만리 明見萬里를 통해 대한민국 700만 베이비붐 세대의 이야기와 전세계 베이비부머 세대의 고민과 해결법, 그리고 부동산에 갇힌 우리의 선택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고 합니다.


베이비부머, 베이비붐 세대란 전쟁이나 불경기를 겪은 후 사회·경제적 안정 속에서 태어난 세대를 지칭하는 말로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전쟁 직후인 1955년부터 1963년 사이 출산 붐 시기에 태어난 사람들을 일컫고, 미국의 경우에도 2차 대전이 끝난 1946

년부터 1965년 사이 출산 붐과 함께 출생한 인구를 뜻하는데요.
전쟁, 불경기 등을 겪은 후 일어난 출산 붐에 태어나 급속히 성장하는 달콤한 열매를 맛 본 거대 인구집단으로도 분류된답니다.


최근 이들 베이비붐 세대들이 은퇴를 하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는 그야말로 베이부머 세대의 '은퇴 쓰나미' 를 겪고 있는데요.
성석제 작가가 말하는 대한민국 '700만 베이비부머 은퇴 역습' 은 어떤 모습일지? 전세계 베이비붐 세대의 고민과 해결법을 통해  대한민국 베이비붐 세대의 미래 방향을 조명하고 이들 세대의 행복한 노후의 조건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고 합니다.


소설 '투명인간'을 통해 '투명인간'으로 빗대어 이야기한 베이비부머.
오늘 강연의 주인공, 성석제 작가는 대한민국에 떨어진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폭탄에 대해 이야기 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돼 2020년까지 이어질 베이비부머 은퇴 폭탄.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며, 그 누구보다 대한민국 경제 성장의 수혜를 받아 가장 부유한 세대로 꼽히는 베이비부머.
더구나 80년대 베이비붐 세대의 결혼과 함께 시작된 부동산 광풍.
부동산이 재테크의 대명사가 되면서 2000년 초반부터 대한민국을 휩쓴 부동산 광풍의 열매도 거의 그들의 것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텐데요.
하지만 은퇴를 앞둔 베이비붐 세대의 치명적인 문제로 떠오르는 것이 다름아닌 '현금 없이 은퇴하는 첫 세대' 라고 합니다.


베이비붐 세대의 평균 자산은 3억 9천여 만원.
하지만 그들의 금융자산은 6천여만원 정도로 평균자산의 20%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바꾸어 말하면 무려 80%의 자산이 아파트로 대변되는 부동산 자산이라는 것!


하지만 대다수 선진국의 경우, 자산 대비 부동산 비율은 50%를 넘지 않거나 그 미만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가계에서 자산대비 부동산 비율은 무려 75%.
일본 40%, 스페인 79% 라는 수치를 비교해 볼 때, 75%라는 비율은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일본의 베이비붐 세대인 '단카이 세대'.
단카이 세대는 1990년 버블 붕괴 이후 부동산 투자에 대한 교훈을 얻었고, 그 결과 새로운 은퇴 준비 방식을 고민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일본 단카이 세대가 고안해낸 방법은 무엇일지, 오늘 방송을 통해 소개한다고 합니다.


반면, 우리나라처럼 부동산 비중이 무려 80%에 달하는 스페인.
스페인 베이비붐 세대 역시 집을 가계 경제 기반으로 삼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지난 2008년 금융위기가 터지면서 발생한 주택가격의 폭락.
특히 스페인 금융 당국의 무리한 대출 정책으로 인해 스페인 인구 1/3이 가계부채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가계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집'이 오히려 은퇴 후 삶을 불안하게 한 스페인의 경우가 우리에게 어떤 것을 시사하는지 오늘 이야기 나눌 예정이라고 합니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대규모 썰물은퇴.
청약 열풍과 함께 첫 아파트 입주, 점차적으로 평수를 넓혀 입주하게 된 대형 아파트, 그리고 '강남 입성'으로 이어진 이상적인 베이붐 세대의 인생.
오늘 방송에서는 성석제 작가의 대한민국 베이비붐 세대의 미래 방향 재조명과 이들 세대의 행복한 노후의 조건 등 베이비붐 세대가 가야할 길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고 합니다.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