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 MBN 알토란

 

봄의 불청객, 춘곤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간 건강에 도움을 줘, 지친 몸에 활력을 찾아준다는 쑥.
전 개인적으로 쑥 버무리, 쑥 떡 같은 쑥 요리를 아주 좋아하는데요.
알토란 73회 <쑥 건강보감> 에서는 이경제 한의사의 간 건강과 쑥 강의에 이어 강순의 명인의 봄철 쑥 요리 레시피를 소개해 주었습니다.
강순의 명인이 알려준 쑥 요리 레시피는 쑥 겉절이와 쑥 완자탕.
솔직히 전 듣지도 보지도.. 물론 먹어 본 적도 없는 매우 신선한 요리인데요.
무엇보다 쑥을 생으로 먹는다는 것이 신기하고, 또 소고기와 쑥의 만남은 어떤 맛과 향을 낼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방송 열심히 보고, 누구와도 똑같을 수 없게  레시피 자세히 올리니깐요. 건강하고 맛있는 봄 되세요~^^


<강순의 명인 춘곤증 없애주는 '쑥 겉절이' 레시피, 담그는 법, 만드는 방법>
- 재료 : 쑥 250g, 달래 150g, 부추 20g, 쪽파 20g, 풋마늘 8줄기, 돼지감자 2알, 말린 사과 (사과 말랭이) 한 줌, 다시마물 3스푼, 대추 고추장 2스푼, 고춧가루 2스푼, 인삼청 2스푼, 다진 마늘 1스푼, 꿀가루, 설탕, 맛간장 각 1/2스푼, 참기름 2스푼, 청홍고추, 땅콩, 깨.
1. 깨끗이 씻은 쑥 250g은 질긴 식감을 낼 수 있는 줄기를 떼어내고, 풋마늘 8줄기는 밑동을 반으로 가른 후 4~5cm 길이로 썬다​.
2. 부추 20g, 달래 150g, 쪽파 20g도 4~5cm 길이로 썰고, 돼지감자 2알은 얇게 썰어준다.
3. 넓은 볼에 다시마물 3스푼, 대추 고추장 2스푼을 넣어 섞고, 설탕, 꿀가루 각 1/2스푼, 인삼조청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다진마늘 1스푼을 넣고 섞는다.
4. 양념장에 말린 사과 (사과 말랭이) 한 줌과 썰어둔 부추, 쪽파, 달래, 풋마늘, 돼지감자를 넣어 섞고, 어슷 썬 청홍고추를 넣어 버무린다.
5. 아무 것도 들어있지 않은 다른 볼에 쑥 250g, 고춧가루 1스푼을 넣어 버무리고, 맛간장 1/2스푼을 넣어 버무린다.
6. 쑥이 든 볼과 부추, 달래, 쪽파 등이 든 양념장이 든 볼에 각각 참기름 한 스푼 씩을 넣어 버무린다.
7. 접시 위에 양념장에 버무린 부추, 달래, 쪽파 무침을 올리고, 그 위에 쑥 무침을 올린 깨, 땅콩, 어슷 썬 청홍고추를 고명으로 올려주면 끝.


<강순의 명인 지친 몸에 활력을 '쑥 완자탕' 레시피, 끓이는 법, 만드는 방법>
- 쑥 완자탕 : 쑥애탕, 조선시대 조리서 중 6~7 군데에 유사한 조리법이 존재.
- 재료 : 쑥 200g, 소고기 등심 (우둔살) 다진 것 600g, 물 700ml, 다시마물 300ml, 말린 홍합살 1컵, 국간장, 맛간장, 참기름 1스푼, 된장 3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전분가루 3스푼, 고춧가루 1스푼, 파 1개, 홍고추 1개, 후추
1. 끓는 물에 쑥 200g을 넣고 약간 물러질 정도로 데친 후 찬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꼭 짜서 잘게 다져준다.
2. 냄비에 물 700ml를 넣고 된장 3스푼을 푼 후 다시마물 300ml를 넣어 준다. (물 : 다시마물 = 2 : 1)
3. 큰 볼에 데쳐서 다진 쑥, 다진 소고기 등심 600g, 다진 마늘 1스푼, 후추, 국간장, 맛간장, 참기름 1스푼을 넣어 섞으며 치대준다.
4. 전분가루를 약간 넣어 기름진 것을 제거하고 살짝 질척일 정도로 반죽한 후 둥글게 완자를 만들어 전분가루를 묻혀준다.
5. 된장 넣어 끓인 육수가 끓으면 건더기를 한번 걸러주고, 고춧가루 1스푼, 말린 홍합 1컵을 넣어 끓인다.
6. 육수가 끓으면, 빚어놓은 완자를 넣고, 완자가 위로 떠오르면 썰어둔 파, 홍고추를 넣어준다.

 

이경제 한의사의 쑥으로 간을 다스리는 법 바로가기 ▷▷ http://sulia.tistory.com/9001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