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KBS2 위기탈출 넘버원
2015년 6월 22일 위기탈출 넘버원 <위기탈출 연구소 - 모기> 편에서는 여름철 골칫덩어리 '모기' 에 대한 모든 것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여름철 불청객 모기.
요즘엔 난방이 잘된 까닭인지 아파트에서는 일년내내 모기를 볼 수 있는데요.
흡혈하는 성질 때문에 귀찮게만 여겨지는 모기가 해외 한 과학잡지에서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한 동물 1위'로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그 만큼 치명적인 동물 중 하나라는 모기.
모기는 무엇보다 흡혈과 동시에 치명적인 질병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동물로 선정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일본 뇌염' 을 비롯해 치명적인 풍토병으로 알려진 '말라리아' 까지..
더구나 전세계에서 모기가 옮기는 병에 걸린 환자 수는 매년 3억 명 이상이라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여름철 모기전쟁 <모기를 피할 수 있는 방법> 과 <모기를 손쉽게 퇴치하는 방법> 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오늘 방송에 소개될 정보 중 한가지는 모기 퇴치제의 유통기한 이라고 하는데요.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스프레이형 모기 퇴치제에 유통기한이 있다니?
유통기한이 지난 모기약은 약 효력이 떨어져 모기를 제대로 잡지 못한다고 하는데요.
케이스를 보면 모기약 유통기한을 알 수 있는지, 당장 찾아봐야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밀폐된 공간에 모기약을 사용하면 두통, 근육경련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전 냄새 때문에 모기약을 뿌리면, 외출해 버리는데요.
제 모기약 사용법이 잘 한 것이었군요..ㅎ
또 오늘 방송에서는 모기약, 모기 퇴치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함께 <사람의 신체 부위 중 모기가 가장 좋아하는 곳 - 발> 등 모기가 집중 공략하는 신체부위에 대한 정보와 <모기에 물린 여성이 사망한 이유> 등 모기의 모든 것을 공개된다고 하니깐요.
여름 불청객, 모기 쫓는 방법을 배워봐야겠네요.
<모기 퇴치제 효과>
1위 스프레이형 살충제
2위 나선형 모기향 (단, 말라카이트 그린 성분의 사용금지로 초록색 모기향은 판매금지되어 있다)
3위 액상형 전기 모기향 (약 10분 정도 기화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3위가 된 것임)
그 외 초음파 퇴치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모기 퇴치 팔찌 등은 효과가 없었다.
<사람의 신체 부위 중 모기가 가장 좋아하는 곳>
정답: 발 부위
모기가 땀 냄새와 발 냄새를 좋아하기 때문.
그렇기 때문에 땀이 난 발은 깨끗하게 씻는 것이 모기를 피하는 좋은 방법.
<얼굴 주변에 모기가 모이는 이유>
모기는 열기, 이산화탄소, 지방산이나 젓산에 이끌리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많이 내뿜는 사람의 코와 입 부위에 모기가 덤벼든다.
<모기에 물린 여성이 사망한 이유>
정답: 모기가 물고 있을 때 손바닥으로 내리쳤기 때문에
- 모기가 물고 있던 상처에 모기가 가지고 있던 세균에 감염된 것
- 모기가 흡혈 중 일 때면, 그 부위를 흔들어 모기를 쫓아내야 한다.
- 모기에 물린 상처에 손톱과 침안 세균이 침투 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손톱으로 십자가를 긋거나 침을 바르면 안된다.
<모기에 물렸을 때 올바른 대처법>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얼음팩을 해 주면 가려움증과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준다.
<위험한 레시피 - 조개> 편에서는 여름철 특히 주의해야 할 먹거리 '조개' 에 대해 알려준다고 합니다.
풍부한 타우린과 낮은 칼로리로 건강식품이자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 음식, 조개.
하지만 바다 수온이 오르는 여름철에는 특히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조개구이 잘못 먹으면 전신마비에 걸린다?!
여름철에는 높아진 수온으로 인해 유독성 플랑크톤이 급증하고, 조개들이 마비성 패류독소에 감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여름철 고온은 조개를 쉽게 상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을 통해 '조개껍데기는 만졌을 때 끈적끈적한 점도가 느껴지지 않는 것' 등 신선한 조개를 고르는 요령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조개구이 섭취시 일산화탄소 중독의 위험성과 비브리오균으로부터 안전한 조개 섭취법 등 여름철 안전하게 조개 섭취하는 법을 공개한다고 하네요.
<신선한 조개를 고르는 요령>
1. 조개 껍데기를 만졌을 때 끈적이는 것이 느껴지면 신선하지 않다.
2. 익기 전에 입을 너무 많이 벌리고 있는 것은 신선하지 않다.
3. 익혔을 때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은 신선하지 않다.
<비브리오균으로부터 안전한 조개 섭취법>
1. 조개 및 수산물을 손질할 때에는 껍질이나 지느러미에 손을 다치지 않도록 해야 비브리오 패혈증으로 부터 안전할 수 있다.
2. 조개나 수산물 지느러미 등에 발이 찔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3. 상처난 손으로 조개나 해산물을 만지지 말고,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고 손질한다.
4. 5도 이하에서 냉장보관하고 수산물이 닿은 칼이나 도마 등은 반드시 소독해 사용한다.
5. 생으로 먹는 경우 비브리오 패혈증 등 위험이 있으므로 익혀 먹도록 한다.
6. 조개구이를 먹을 때에는 뒤집어서 한 번 더 굽는 것이 중요하다.
<여름철 안전하게 조개 섭취하는 법>
1. 조개 손질 할 때에는 반드시 장갑 착용.
2. 조개를 구울 때에는 불 위에 물을 흘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 젓은 숯에서 더 많은 일산화탄소가 나오기 때문
3. 비브리오균 예방에는 냉장과 열정 사이를 기억하라.
- 유통기한 확인은 냉정하게, 보관은 5도 이하 낮은 온도에서.
- 냉장실에서 보관한 조개는 3일 이내, 냉동실에서 보관 조개는 7일 이내 모두 섭취해야 한다.
- 손은 열정적으로 씻어야 한다.
- 조개는 반드시 양쪽면을 익혀 먹어야 한다.
<내가 제일 잘나가> 특집으로 황석정, 이국주, 안지환 씨와 그의 딸 멜로디데이 안예인 씨가 출연해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개인기를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기대되는 것은 예능 대세녀 황석정 씨의 괴한 퇴치법.
김종국, 정태호, 김지민, 이지연 아나운서 마저도 깜짝 놀랐다는 그녀의 괴한 퇴치법은 무엇일지, 오늘 방송을 통해 공개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