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다큐세상 고교 교육의 길을 찾다 2025년 고교학점제 금성여자고등학교 위례 한빛고등학교 미국 위틀리, 핀란드 타피올란 고등학교 적성 진로 동기 부여 과목 선택권 금성여고 다큐세상


다큐세상 김포공항 60주년, 공항의 기억 2018년 11월 23일 방송 예고 미리보기 다시보기 재방송 촬영지 촬영장소 어디


다큐세상 고교 교육의 길을 찾다

자신이 선택한 공부를 하니 배움이 즐거워졌다는 아이들. 시험 점수에만 매달려 울고 웃는 시대가 아닌 내가 진정 되고 싶은 꿈을 찾아가는 새로운 고교 교육의 변화 현장을 살펴본다.


■ 원하는 과목, 내가 선택해 배웁니다!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수업을 듣고 싶다는 아이들. 제각기 다른 아이들에게 동일한 학습 방법을 적용하던 한계에서 벗어나,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들을 수 있는 교육 현장이 있다.

인터넷과 컴퓨터 그리고 헤드셋만 있으면 어디서든 들을 수 있다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이 바로 그것! 학교 간 이동이 어려운 학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농어촌 학생들에게 다양한 과목 선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양방향 온라인 수업이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주고 있다. 


■ 학생에게 과목 선택권을 준 핀란드와 미국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는 핀란드와 미국. ‘학점제’란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한 후,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해주는 제도다. 매 학기 시간표는 자신이 듣고 싶은 과목들로 스스로 구성해 공부를 한다.


■ 배움으로 꿈을 찾은 학생들

2학년이 되면 계열 선택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

자신의 적성과 진로에 맞춰 배우고 싶은 과목을 배울 수 있다. 계열을 선택 후 학교 수업을 통해 꿈을 찾고 있다는 학생들.

체육계열을 선택한 윤진이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체육교사’라는 꿈을 찾았다. 실제 학교 수업을 통해 체육계열 진학에 필요한 심화교육을 받고 있다. 학교에서 배우며 진로를 준비하고 있다. 공학계열을 선택한 지훈이와 채영이는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무한상상실에 오면 눈빛이 변한다. 상상하는 것을 설계해서 제작하기까지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이 공간이 그들에겐 꿈의 장소가 되었다.

이미 시작되고 있는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이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찾아가는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