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 KBS1 생로병사의 비밀




언제부터인가 '잠 자는 시간이 참 아깝다'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런데!
이 '잠자는 시간' 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더라구요.
건강은 물론 활력을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잠.
더구나 인생의 1/3이 잠자는 시간이라고 하니, '잘 잔다' 는 것은 인생의 1/3을 행복하게 보내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성인 남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코골이' 가 수면에 방해가 되는 것은 물론 건강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히려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치부하며 무심히 지나쳤던 코골이.
생로병사의 비밀 <성인병의 위험 신호 코골이> 편에서는 고혈압, 대사증후군, 심혈관계 질환 등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 을 동반한 코골이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수면 중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증상인 '수면무호흡증'
특히 수면무호흡증이란 이런 증상이 1시간 당 5회 이상이거나 7시간 이상의 수면 중 30회 이상인 경우를 가리킨다고 하는데요.
일주일에 4회 이상 코골이 하는 습관이 있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흔히 코골이라고 하면 뚱뚱한 중년 남성의 수면습관을 먼저 떠올리기 마련인데요.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 코골이'를 방치하면 생길 수 있는 질환이 바로 비만, 만성피로, 고혈압, 당뇨, 부정맥 등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무호흡환자의 무려 80%가 비만이라고 하는데요.
체중증가, 내장지방 증가 등 복부비만이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악화시킨다는 것.


그런데!
노화, 폐경기 여성의 호르몬 변화 역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면 젊은 때에는 코골이 습관이 없다가 나이가 들면서 코골이를 하는 아주머니들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모든 것들이 모두 연관성이 있었네요.


그렇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지금까지 가장 치료 성공률이 높은 것은 '양압호흡기' 라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양압호흡기를 8년간 사용해본 사례자의 경험과 양압호흡기의 올바른 사용법 그리고 아래턱을 당겨 기도를 넓혀주는 구강 내 장치 사용과 수술 치료 등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과 진단법 등에 대해 소개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방송에서는 양압호흡기 사용과 더불어 체중관리 병행 치료를 소개한다고 하는데요. 수면무호흡증상이 있기 전에 미리 체중관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네요.


또 <명의클리닉 : 가을철, 무릎 건강을 지켜라> 편에서는 등산인구가 늘어나는 가을철을 맞아 등산과 무릎 관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근력강화는 물론 퇴행성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등산.
하지만 무리한 등산은 무릎관절 손상과 퇴행성관절염 악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을 통해 무릎 관절에 손상을 피할 수 있을 올바른 등산법을 소개해 준다고 하네요.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