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MBN 알토란
알토란 <다가올 명절의 맛, 나박김치> 편에서는 며칠 남지 않은 추석을 대비해 추석 손님상에 내어 놓으면 좋을 '강순의 명인의 나박김치 담그는 법'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름지고 느끼한 튀김류·전류가 주를 이류는 명절음식.
때문에 시원하고 톡쏘는 맛이 일품인 나박김치는 음식의 맛을 돋울 뿐만 아니라 소화에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2주도 채 남지 않은 추석을 대비해 지금 담궈야 할 나박김치.
종갓집 며느리이자 김치 명인인 강순의 님의 나박김치 레시피를 알려준다고 합니다.
사실 강순의 님의 나박김치 레시피는 이미 많은 매체에서 소개된 적 있는데요.
강순의 나박김치 맛의 비결은 다름아닌 '풀국' 이라고 하죠?
보통 가정에서 밀가루나 찹쌀가루를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고구마가루, 콩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는 사용한다는 강순의 님의 풀국.
다름아닌 나박김치의 톡 쏘는 맛의 비결이라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나박김치 뿐만 아니라 보쌈고기와 잘 어울리는 배추보쌈말이김치, 그리고 너비아니 까지 명절에 내 놓기 좋은 건강 밥상을 소개해 준다고 합니다.
<강순의 나박김치 레시피, 풀국 만드는 법>
1. 물 7컵에 고춧가루 3큰술을 넣어 섞어둡니다.
2. 물 3컵, 고구마가루 1큰술, 콩물 3컵, 찹쌀가루 3큰술을 넣어 저어가며 끓여 풀국을 만들어 줍니다.
3. 무 1/2개, 배추 속잎5장은 도톰하게 나박썰기하고, 쪽파 10개는 4cm 간격으로 썰고, 홍고추는 어슷썰기합니다.
4. 고춧물을 체에 거른 후 풀국과 다진마늘 2큰술을 넣고, 다시마 육수 1컵, 소금 2큰술을 넣어 줍니다.
5. 썰어둔 배추, 무, 쪽파를 넣고, 배 1개를 넣은 후 하루 이틀 실온에 두었다가 작은 통에 덜어 냉장고에 넣어 두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