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KBS1 생로병사의 비밀
생로병사의 비밀 <내 몸 속의 위험한 돌, 결석> 편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다는 '결석' 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엄청난 통증을 동반한다는 결석.
신장에 생기는 결석은 특히 여름과 가을사이 응급실을 찾는 결석 환자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 대사증후군 질환이 더욱 그 위험을 높인다는 결석.
오늘 방송에서는 결석 치료법에 대한 오해와 진실은 물론 재발을 막을 수 있는 방법 등을 공개한다고 합니다.
<결석에 대한 오해와 진실>
1. 결석 배출을 위해서는 이뇨 작용을 돕는 맥주를 많이 마셔야 한다는 것은 오해.
사실 저도 이 말을 들은 적 있는데요. 하지만 맥주를 많이 마시는 것은 오히려 위험한 일이라고 합니다.
맥주를 마시면 일시적으로 소변량이 증가할 뿐, 이후 탈수 현상이 생겨 오히려 결석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인데요.
결석 환자는 하루 2~2.5리터씩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2. 결석 환자는 칼슘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오해라고 하는데요.
전체 결석환자의 70% 이상이 칼슘 성분으로 이뤄진 '칼슘 수산 결석' 이기 때문.
하지만 과연 결석환자의 칼슘 섭취 기준은 얼마인지? 오늘 방송을 통해 그 진실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3. 결석 예방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C. 하지만 이것도 오해?
아무리 좋은 것도 과유불급. 특히 칼슘 수산 성분의 결석을 가진 사람은 비타민C 를 과다섭취할 경우 오히려 몸 속에 결석 생성 연료를 공급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하는데요.
도대체 그 이유는 무엇일지?
오늘 방송에서는 결석 생성을 막는 역할을 하는 구연산 섭취와 꾸준한 운동 등 결석 예방, 재발 방지 방법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또 <명의 클리닉 :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편에서는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원인 물질인 집먼지진드기 관리방법과 알레르기 비염 극복을 위한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