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1073회, 베이비부머 60살의 의미, 은퇴 행렬, 샌드위치 세대, 낀 세대, 베이비붐, 노후자금 부족, 소득 공백기, 실버코디네이터, 시니어 인턴, 초고령 사회, 60세가 된다는 것, PD수첩
TV/시사보도 2016. 3. 1. 22:29출처 : MBC PD수첩
최근 우리사회는 내년이면 도래한 고령화 사회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PD수첩 <60세가 된다는 것> 편에서는 인생 후반전을 앞둔 '베이이붐 세대' 들, '젊은 노년' 60대들의 모습을 통해 인생에서의 '60살' 의 의미. 그리고 초고령 사회를 앞둔 우리 사회의 준비에 대해 다룬다고 합니다.
명실상부 100세 시대.
은퇴 후 삶이 더 길어지면서 소위 '제 2의 인생' 을 맞아야 하는 베이비붐 세대들은 어떤 고민을 할까?
오늘 방송에서는 은퇴 후 다시 '취준생' 으로 돌아간 60대 베이비붐 세대들의 고민과 노후자금 부족, 소득 공백기 등 그들의 퇴직 후 삶에 대해 둘러보고, 실버코디네이터, 시니어 인턴 등 퇴직 이후 제 2의 일자리를 찾아 취업시장에 뛰어든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해 준다고 하는데요.
2010년 부터 진행된 베이비부머들의 은퇴 행렬.
부모를 부양하는 마지막 세대이자 성인이된 자녀들을 뒷바라지해야 하는 첫 세대인 그들이 스스로를 '샌드위치 세대', '낀 세대' 로 부르는 이유와 노후보장, 일자리 정책 등 퇴직 이후 소득에 대한 이상과 현실의 차이에 대해 보도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