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 잡식남들의 히든카드 M16 


어제 잡학다식한 남자들의 히든카드 M16 9회 주제는 '남자를 호갱으로 만드는 꼼수 마케팅 16'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이드 카드 中 하나인 '쿠키 신공'에 관한 이야기 흥미로왔는데요.

'방문기록 스토커, 정보 노출 방지 팁, 크롬 시크릿 모드, 익스플로어 쿠키삭제, 검색 빈도 변동 판매가격, 소비자 성향 파악, 임산부 구매 패턴, 정보파일, 약관 동의' 등 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 아래에 정리하였으니깐요, 체크해 보셨으면 합니다.


<쿠키 신공>

방문기록 스토커, 쿠키 신공.

나도 모르게 나를 분석! 은근한 소비를 유도 쿠키 신공. 

웹 서핑을 할 때마다 뜨는 배너 광고들. 

며칠 전 검색했던 아이템이 배너에 등장 하는 등 사이트와 상관없이 나와 관계있는 광고들이 뜬다.

쿠키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임시 파일로 이용자가 본 내용 등을 담고 있는 일종의 정보 파일을 뜻한다. 

많이 검색 할수록 가격이 비싸진다? : 많이 검색하면 검색할수록 쿠키에 관심이 크다고 판단. 가격이 높아도 구입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많이 검색할 수록 판매가가 높아진다. 

반면 드문드문 검색할 경우, 소비자가 구입을 망설인다고 판단하고 판매가를 낮춰주는 등 검색 빈도에 따라 변동하는 판매가격. 

검색 패턴을 통해 소비자의 성향 파악 

정용진 잡식남 : 미국, 여고생 딸을 둔 아버지에게 임신용품 할인 쿠폰 도착. 쿠폰을 보낸 매장에 항의한 아버지. 매장 직원의 사과로 마무리 되는 줄 알았으나 실제 석달 후 딸인 여고생이 아버지에게 임신 사실 고백.

정기적인 생리대 구입 등 여고생의 구매습관 분석 중 생리대 구입과 탄산음료 구입이 줄고 비타민 등 구입이 늘어나는 등 임산부 구매 패턴과 비슷한 구매 패턴을 보였던 여고생의 구매 습관을 분석해 (쿠키 분석 시스템 이용) 여고생의 임신을 예측했던 것. 

기계적인 분석에 의해 임신용품 할인 쿠폰을 자동적으로 보냈던 사건. 

소비자가 원하지 않아도 마치 스토킹 하는 듯 감시하고 분석하는 쿠키 신공.

정보 노출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브라우저마다 설정 가능

정보 노출 방지 팁. 

크롬의 경우 : Shift+Ctrl+Del (쿠키 삭제) 후에 Shift+Ctrl+N (시크릿 모드)로 콘텐츠 이용

익스플로어의 경우 : 쿠키 삭제 후에 Shift+Ctrl+P (Inprivate 모드)로 콘텐츠 이용

꼼수 마케팅 포인트 : 쿠키 정보로 검색 패턴을 파악해 소비자 유혹

쿠키 신공이 히든카드로 뽑히지 않은 이유 : 최성준, 의외로 간단한 방법으로 방지 가능

독설지론 : 회원가입 시 약관에 자신의 구매 패턴 분석을 동의하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는지 체크해봐야 한다.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르면 필수와 선택적 동의를 구분하게 되어 있으며, 홍보 및 판매 목적의 개인정보 수집 시 별도 동의가 필요하다.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