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다큐 숨 209회, 천연 진액 제조 현장, 머스코비 오리, 기러기 진액, 토룡탕, 지렁이환, 붉은줄 지렁이 진액, 오소리, 천연 기름, 참싸리나무 진액, 신비한 천연 진액의 비밀
TV/다큐멘터리 2016. 3. 31. 20:22
출처 : MBN 리얼다큐 숨
매년 환절기가 되면, 많은 사람들은 건강을 위한 특별한 무언가를 찾기 마련인데요.
리얼다큐 숨 <신비한 천연 진액의 비밀> 편에서는 오소리 진액, 싸리나무 진액, 지렁이 진액, 기러기 진액 등 동식물에서 채취한 천연 진액 탄생 현장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대표 보약재로 꼽히는 웅담.
곰의 쓸개를 뜻하는 웅담 못지 않게 귀한 대접을 받는 쓸개가 있다고 하는데요.
다름아닌 산속 '작은 곰' 이라 불린다는 오소리.
고기, 쓸개, 진액 등으로 사용되는 오소리는 특히 진액 제조 과정이 결코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사육장에 길러진 오소리를 도축해 배, 등에서 지방을 일일이 채취한 후 긇여 만든다는 오소리 진액.
때문에 가격 역시 매우 고가라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동의보감 속 오소리 진액의 효능과 더불어 오소리 진액 제조 과정, 오소리에 숨겨진 비밀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주로 빗자루나 회초리에 사용한다고 알려진 싸리나무.
물싸리, 참싸리, 족제비싸리 등 수 많은 종류의 싸리나무 중 '참싸리나무' 는 약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참싸리나무라고 모두 약재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선별과정부터 채취과정까지 결코 예사롭지 않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싸리나무 진액 채취 역시 쉽지 않다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무려 3일간 불을 꺼뜨리지 않고 작업해야 겨우 100ml 양이 나온다는 싸리나무 진액 정제 과정과 귀한 약재로 탄생하는 과정을 소개한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지렁이 역시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오늘 방송에서는 무려 4500여 가지라는 지렁이 종류 중 '붉은줄지렁이' 를 사육하는 농장을 찾아가 결코 쉽지 않은 지렁이 사육 과정과 말린 지렁이 가루로 환을 만드는 과정, 토룡탕 만드는 과정, 지렁이 진액 만드는 과정까지 오늘 방송을 통해 그 현장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또 오늘 방송에서는 '머스코비 오리' 라 불리는 '기러기' 농장을 찾아가 기러기 사육 과정을 살펴보고, 미식가들에게 사랑받는 식재료라는 기러기 고기로 만든 음식들을 소개한다고 하는데요.
백숙, 불고기 등 다양한 기러기 요리.
특히 기러기 고기는 음식을 만들면 은은한 향이 나기 때문에 '사향조' 라 불린다고 하는데요.
방송을 통해 다양한 약재와 더불어 14시간 꼬박 끓여내야 하는 기러기 진액 제조 과정을 소개한다고 합니다.
▶ 기러기
<기러기 농장>
조자골기러기농장
경상북도 경산시 남천면 조자길 169
손영우 010-4518-2220
▶ 오소리
<오소리 농장>
한일오소리농장
경상북도 고령군 우곡면 사전리 20번지
한석록 010-3824-4034
▶ 지렁이
<지렁이 농장>
광포지렁이농장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송현리 652-6번지
장성백 010-3583-4851
▶ 싸리나무
<싸리나무 채취>
백운산야초
전라남도 광양시 중동 구마 7길 9번지
이정일 010-5874-3838 / 070-7375-3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