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스틱

 
 
 

출처 : MBN 알토란


집에서 직접 메주를 만들고 띄워, 그 메주와 좋은 소금으로 집에서 직접 장을 담그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사실 대부분의 주부들에게 있어 현실은 '시판 된장' 구입이기 마련이죠?
밀가루, 쌀 등이 들어간 시판 된장.
때문에 시판 된장으로 찌개를 끓이면 단맛이 강하고, 텁텁한 것이 된장 찌개 특유의 시원함을 즐길 수 없게 되던데요.
< 한국인의 힘, 된장 >을 주제로 한 알토란 77회 <한국의 깊은 맛, 된장> 편에서는 한식대첩 우승자, 임성근 한식 조리기능장이 출연해 시판 된장으로 집 된장 맛 내는 방법과 시판 된장으로 유명 맛집 된장찌개 맛내기 비법을 소개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임성근 조리 기능장의 '시판 된장' 으로 '집 된장' 맛내기 비법은 다름아닌 '시판 청국장' 과 '메주콩' 인데요.
사실 저 역시 시판 된장을 사용할 때에는 청국장, 메주콩을 활용하는 타입이라 특별한 기대를 갖지 않고 봤는데.. 역시나 한식대첩 우승자, 임성근 한식 조리기능장은 저와는 차원이 다른 특별한 것이 있네요.
직접 된장을 담그는 분 보다는 아마도 시판 된장을 구입해 쓰는 분들이 많을 것 같기도 하고, 또 된장 찌개 끓일 때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오늘은 <임성근 조리 기능장, 시판 된장으로 집 된장 맛내기, 유명 맛집 된장찌개 맛내는 법> 을 포스팅 해 봅니다.


참, 그리고 이건 저의 시판 된장 구입 비법인데요.
시판 된장을 구입할 때, 용기 뒷면의 원료에 '메주, 소금' 단 2가지 재료만 있는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요령이랍니다.
물론.. 일반 된장보다 더 비싸긴 한데요.

하지만 더 적은 양만 써도 맛이 나고, 깔끔한 맛이 집 된장 같더라구요. 그러니 참고하시길..

 

1. 임성근 조리기능장, 시판 청국장로 집 된장 찌개 맛내는 비법
① 시판 청국장 1스푼을 시판 된장찌개 국물에 개어 놓는다
② 시판 된장으로 끓인 찌개에 ①을 넣고 한소끔 끓여주기만 하면 끝.
TIP. 된장과 청국장 비율은 2:1 혹은 3:1 비율


2. 임성근 조리기능장, 시판 된장으로 유명 맛집 된장찌개 맛 내는 비법 레시피
재료 : 시판 된장 2스푼, 2~3번째 쌀뜨물 2.5컵, 흰가루 닦은 다시마 1장, 내장 제거한 멸치 1줌, 바지락 2줌, 두부 1/3모, 애호박 1/4개, 양파 1/4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2 뿌리, 표고버섯 3개, 팽이버섯 1줌, 홍고추 0.5개, 비법재료 : 시판 청국장, 2~3시간 불린 메주콩 1컵

 

① 냄비에 2~3번째 쌀뜨물 2.5컵, 흰가루 닦은 다시마 1장, 내장 제거한 멸치 1줌을 넣고, 2~3시간 불린 메주콩 1컵을 넣어 중불에 10분간 끓인다.
② 채로 건더기를 건져내고, 다시마, 멸치를 뺀 후 삶은 콩은 믹서에 갈아준다.
③ 육수에 갈아둔 삶은 콩 2스푼, 청국장 2스푼을 넣어 5분간 끊이고,
④ 양파 각 1/4개는 듬성듬성 썰고, 애호박 1/4개, 표고버섯 3개, 청양고추 2개, 대파 1/2 뿌리는 아주 얇게 썬다.
⑤ 다른 냄비에 썰어둔 야채와 바지락 2줌, 물에 헹궈 겉면을 도려낸 두부 1/3모를 깍뚝썰어 담고,
⑥ 5분간 끓인 육수에 시판 된장 2스푼을 넣어 풀어 끓인 후
⑦ 채소가 든 냄비에 끓인 육수를 넣고, 1분간 살짝 끓인다.
⑧ 끓인 된장 찌개에 기호에 따라 고춧가루 넣어 한소끔 끓이고, 마지막으로 팽이버섯 넣어주면 끝.


TIP. 한식 조리기능장의 된장찌개 요리팁 : 된장을 넣지 않는 임성근 조리기능장, 된장국에는 마늘을 넣어도 된장찌개에 마늘을 넣으면 맛이 떨어진다!!


※※ 임성근 조리기능장, 집에서 불맛 내는 비법, 주꾸미 볶음 불맛 레시피 

▷▷ http://sulia.tistory.com/8470

Posted by 아리아리동동
,


네이버 애널리틱스